어떤 정부부처 블로그를 조작한 잘나가는 에이전시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현재는 이런저런 사정으로 놀고 있지만, 이전에는 기업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었다.

하지만 언제나 트렌드와 감을 잊지 않기 위해 에이전시의 인맥들과도 자주 교류하고 이런저런 프로젝트에 기웃거리기도 하면서 살아오고 있다. 


최근에 어떤 분에게 부탁을 받아서 모 정부부처 블로그를 보게되었다. 

새롭게 운영대행을 수주했는데, 이전 대행사로부터 이것저것 이관 받는 단계고 나에게 어떤 것을 물어보기 위해서였다. 


처음엔 별 생각없이 봤다. 


어차피 인간이 원하는 UI야 사람들마다 다 다르니까 뭐라할건 아니지만 정부부처 블로그들이 이런 특이한 UI를 고집하는건가? 라는 생각도 들고...암튼 그냥저냥 보다보니 결론적으로 말하면 블로그가 별로인거다. 


일단 포스팅 수준도 떨어지고, 전혀 읽고싶은 글들도 아니고, 무엇보다 설치형블로그라 전혀 검색에 걸리지도 않을 것 같고, 최근댓글 5개중에 2013년 댓글은 하나고 나머진 다 작년 댓글인걸로 보아하니... 하루에 100명도 안들어올것 같은 블로그인거다. 


그래서 스리슬쩍 몇명이나 들어와요? 라고 물었더니..


그거때문에 고민이라는게 이전 대행사가 운영할때는 하루에 5천명씩 들어왔는데, 지금은 1천명정도밖에 안들어와서 고민이라고 하더라. 


으응?


아무리 내가 감을 잃었기로서니 이게 말이 되나 싶어서, 리퍼러를 확인해봤더니...


1000개중에 거의 980개는 다른 기업블로그에서 유입이 되는것이다. 

당연히 이 기업블로그는 이전 대행사가 현재 운영중인 블로그고, 그 블로그에는 이 정부부처 블로그로 들어올 배너나 링크는 전혀 없다. 


그렇다면 결론은 하나... 아이프레임 코드 한줄박아서 그 기업블로그에 들어오는 방문자 카운트를 똑같이 정부부처 블로그로 보내준거고, 이럴경우 리퍼러에 다 찍히니 그 기업블로그에서 엄청 유입이 되는 거라고 볼 수밖에 없다. 


추측하건데, 이 정부부처 블로그와 계약기간이 끝나니 이전 대행사가 운영하던 몇개의 다른 기업블로그에서 이 정부부처 블로그로 유입하는 코드를 심어놨을텐데, 나머진 다 뺐는데 그곳 하나만 제거하지 못한것 처럼 보인다. 그래서 5천에서 1천수준으로 떨어진거라...거의 99% 심증을 하는 바이다. 


요즘들어 일못하는 에이전시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는데, 이곳은 정말 너무 한것 같다. 


1. 일단 그곳은 내가 아는데다. 요즘 잘나간다. 확장하고 사람뽑고, 특히 정부부처 블로그를 작년에 싹쓸이 했다고 한다. 


2. 정부부처 담당자는 모르고있는듯하다. 작년에 방문자 많다고 아주 만족했다고 하니...


3. 이렇게 사기를 쳐온건가? 이건 방문자를 유입하기 위해 낚시글을 쓰는것과는 다르다. 엄연한 사기다. 


4. 이런 에이전시가 장사가 잘된다는게 화가난다. 


5. 아주 많이 양보해서 정부부처 담당자도 보고를 위해 이런 사기를 눈감아준거일수도 있겠다...


6. 얘네는 이런식으로 다른 클라이언트들에게도 사기를 치고 있으려나? 


7. 그렇게 보면 돈벌기는 참 쉽다. 


8. 온라인이고 디지털이고 IT와 웹에 대한 이해를 알아야 한다. 


9. 알아야 사기를 치던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