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릴레이션'에 관련한 이미지 한장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블로그 마케팅' 이라는 범위안에서 기업은 무엇을 해야하는가?

1. Be publisher
2. Use publlisher

첫번째는 직접 발행인이 되는것(미디어를 가진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지금과 같이 미디어를 이용하는것이다.
('이용'이라는 작위적인 단어를 써봤다..흐흐)

단지 여기서 '미디어'라는 것은 새로운 미디어- 뉴미디어라고도 불리고 소셜미디어라고도 불리고 디지털미디어라고도 불리고 있는-라는 것이다.

원론적으로 '기업이 미디어를 가진다'는 것은 참으로 매력적인것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이 예를들어 '블로그'라면,
그 블로그가 미디어적인 영향력을 가지게 될 때까지 시간과 노력이 들 것이고,
그리고 제대로 운영하지 못한다면 없으니만 못할 수도 있다.

그래서 두번째에 집중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 어느정도의 영향력을 검증받고 있는 소위말하는 '파워블로거'들과 자꾸 '무엇인가'를 하려고 하는 것이다.

바로 이 '무엇인가'에 있어서 현재 우리나라는 기업-블로거간의 관계가 정립되고 있는 시기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나도 고민이 많고 많은 블로거들도 고민이 많고, 기업들도 고민이 많을 것이다.

계속 말해오고 있지만 이런 두번째의 경우는, '블로그마케팅'이라는 말 보다는
'블로거 릴레이션'이라는 말을 쓰자는 철산초속의 주장이다.
(뭐 말장난에 불과할 수도 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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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만드는 뭔 자료에 들어가는 내용인데,
별게 아닐 수도 있지만,
왠지 더 인간적이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