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간담회'에서 기업이 가장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은...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그것은 블로거들에게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를 주어야 하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편의상 '블로거 간담회'를 예로 들었지만,
블로거들과 무언가를 하게 될 첫번째 컨택 또는 만남에 있어서의 핵심은
자신의 기업에 대한 호의적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기업홍보, 기업자랑 이런것을 하는게 아니라,
유행인 말로 표현하자면 감성적인 접근(?)이라고 해야하나...

아니 좀더 사실적으로 말하면,
"블로거들을 인간적으로 대하라" 이다.

블로거들과 기자의 다른점이 많겠지만
지금 블로거들에게는 이런 접근법이 좋은 것 같다.
그것은 이제 시작이기 떄문인것도 있을것이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고 블로거들이 온라인 저널리스트로써의 확고한 포지셔닝이 된다면
블로거들도 기자와 비슷해질지도 모르겠으나 지금은 그렇다는 것이다.

블로거들을 인간적으로 대해서 기업의 호감도를 높이라는 것은,
블로거들을 인정해주고, 그들과 '소통'하려고 하고, 그들에게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다.

얼마전에 썼지만('블로그 마케팅' 하기전에 블로거랑 '소통'부터 해라)
어떤 기업들은 블로거들을 '활용'하려고만 하는 경향이 짙다.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터'가 직업이라고 생각하는 철산초속은,
이런 기업들의 마인드를 변화시키는게 내 업무의 '미션'이라고도 생각하는데 쉽지않은 것이
사실이다. (나의 설득의 심리학적인 능력이 떨어지는건지....)

지금도 어떤 기업의 블로거 간담회를 준비하고 있지만,
블로거와 무언가를 해야할거라고 생각은 하고 있는데,
절대 '기자간담회'예산을 넘으면 안될 것 같은 상황이다.

기자와 블로거를 비교하자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렇게 블로거들과의 첫만남과 향후 릴레이션은 우습게 볼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후배들에게 학교에서나 교회에서나 일을 하는데에 있어서 해주는 말이 있다.

"주최측이 열심으로 100을 준비했으면, 참가하는 사람들이 느끼는 건 50일 것이다. 그들이 100을 느끼기 위해 더 열심히 150을 준비해야 한다"

마루님이 포스팅하신 LG텔레콤의 사례가 눈에 들어온다.
직접 행사에 참가해보지는 않았지만 포스팅만 봤을 때,
LG텔레콤의 블로거(통신원포함)를 생각하는 마인드가 보여진다.

LG텔레콤 블로거&통신원 워크샵, 기업-고객 소통의 방향 제시

물론 이런 샘성이나 엘쥐 같은 대기업들의 투자를 보면 일개 에이전시인 나의 기획을 뛰어넘는 수준이라 부럽기는 하다. 역시 예산의 차이가 생각의 차이를 만드는건지....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