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가 유행이냐 아니냐의 관점보다는...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오늘 회사 인트라넷에 어떤 블로거가 쓴 '소셜미디어가 잠깐의 유행이 아닌이유' 이던가...
그게 올라왔다.

대부분의 이런 사례나 조사결과는 위대하신 미쿡의 조사결과...
우리나라와 안맞고 어쩌고...블라블라...

몇년전에 황코치와 소셜미디어가 될까 안될까의 이야기를 하면서,
어차피 버스는 떠났는데 나중에 갈아타는 일이 있을지 모르지만 일단 올라타야 하는거 아니냐
라는 이야기를 했었다.

여기서 우리가 말했던건 구체적으로,
'소셜미디어'가 기업의 홍보/마케팅으로 활용이 많이 될까였다.

당연히 이 '소셜미디어'의 흐름은 캐즘이고, 유행이고, 진리이고를 떠나서
인간은 기본적으로 사회적동물이고, 자기PR의 욕구가 있기에 당연할거라고 생각했다.
단, 그것이 '소셜미디어'라는 단어로 표현이 될지,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좀 더 세분화되고 자신의 것을 공유하고자 하는 욕구는 커질게 분명하다.
어쩌면 가까운 미래에는 '온라인'이라는 단어가 아니라 또 다른 무언가가 나올지도 모르겠다.
(지금 스마트폰이 대세인것처럼...)

어쨌든 이것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일텐데...

- 유저들은 사회적욕구를 충족시키기위한 좋은 서비스에 반응을 할테고...
- 기본적으로 이런 '소셜'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의 목적은 수익일것이다.
- 여기에 기업이나 기관의 홍보/마케터들은 이러한 툴들을 또 활용하려고 할 것이다.

이건 그냥 유행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 앞으로도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의 한계를 채워나갈 니즈가 있을것이고,
- 거기에 맞는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데는 대박나겠지...페북이 마이스페이스를 안녕안녕한것처럼...
- 그리고 그럴때  홍보/마케터가 어떻게 무엇을 해야할지가 핵심일것이다.

소셜미디어가 유행이냐 아니냐의 관점은 사용자들에게는 중요치않다.
그냥 그때 당시상황에서 필요한것들을 쓰는거지 일반사용자가 이게 유행인가 아닌가를
따지진 않을거아냐...

이러한 논의는 두번째, 세번째의 기업입장에서 나온거라이거지...

그러나 사람이 모이면 그곳에 뭔가 기업의 컨텐츠를 집어넣고 알리려고 하는게 진리아니겠어?

그러니 이건 '유행일까 아닐까' 라고 생각하고 들이밀면 제대로 될리가 없음...
ROI따지고 효과따지면서 하려고 하는것보다는 "이건 반드시 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지 않다면,
굳이 해야할 필요는 없다이거다.

친구따라 강남갔는데,
이미 그 친구는 강남에 터 다 잡고 부자가 되었어...
그것만 보고 갔다가는 난 그냥 거지신세가 될지도...
내가 꼭 강남에 가야한다는 확신이 있다면,
어디에 투자하고, 어떻게 투자하고, 상권은 어떻고를 미리 연구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