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2.0시대의 입소문마케팅' - Next Generation Marketing2.0 발표자료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웹2.0시대의 입소문마케팅'이 왜 'Blogger Relations'카테고리에 들어왔는지
의아하게 생각하고 계실분도 있을지 모르겠다.

이 자료는 지난 2008년 11월 18일, 워커힐 호텔에서 있었던
'Next Generation marketing' 컨퍼런스에서 우리 사장님이 발표하신 내용이다.

뭐 물론 copyright 철산초속이기는 하다.

처음 이 과제를 받았을 때, 제목을 바꿀수가 없다고 했다.
입소문마케팅...ㅡㅡ;;
바이럴마케팅...ㅡㅡ;;
당췌 이런데에는 크게 관심도 없고 잘하고 싶지도 않았다.
더군다나 회사이름을 걸고 나가는건데, 다른 발표에 꿀리고 싶지도 않았다.

그래서 논리적인 2단계 점프를 시도했다.

입소문마케팅 ->웹2.0시대의 입소문은 신뢰가 중요할 것이다 -> 고로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이 중요하다.

계획은 바로 이러한 2단계 점프였다.
그러면서 최근의 '입소문마케팅'으로다가 '블로그 마케팅'이 뜨고 있는데,
많은 기업들이 관심은 있는데 실제로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모르고,
진행을 하더라도 잘못된 방법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이런 방법이 좋을 것 같다. 라는 제안이었다.

먼저, 입소문 마케팅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기위해 미국입소문마케팅협회인 WOMMA에서
거의 며칠동안 살았었는데, 이녀석들 굉장히 개념정리를 잘해놓았고 배울점이 많았다.

근데, 앞서말한 논리적인 2단계 점프가 전혀 억지로 가져다 붙히지 않아도 이미 이런 이야기들이 논의되고 있었다.

아주 고맙게도 입소문마케팅의 여러가지 형태중 '인플루엔서 마케팅'이 있고,
이 '인플루엔서'들은 소셜미디어를 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건 쥬니캡님이 포스팅도 하셨습니다. <-링크)

쉽게 말해 '블로거를 대하는 법' 인데 이건 내 블로그의 주요주제이기도 하고 이미 많이 썼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을 안하기로 하겠다.

이런 흐름속에서 '마케팅의 4P'와 빗대어 '입소문마케팅의 4P'라는 개념을 만들었다.
(아무래도 난 천잰가보다)

처음에는 마케팅의 4P와 보조를 맞추려고,
Product와 Place를 똑같이 사용하였다.

즉, 입소문 마케팅이 나기위해서는 '컨텐츠 자체의 질' 다시말해 Product 자체가 좋아야 한다는 것이다.
뭐 그러면서 마크휴즈가 말한 입소문이 나는 6가지 특징의 컨텐츠특징을 좀 버무려 주었다.

두번째는 오히려 Product보다 요즘 더 중요한 Place, 즉 컨텐츠의 유통채널에 대해 말을했다.
다양한 온라인의 플랫폼이 있고, 그 마켓플레이스 마다 특징이 있다는 것이다.
오히려 Product 자체보다 Place에 초점을 맞추어 컨텐츠가 만들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

세번째는 People 로써 사람냄새가 나야한다는것, 즉 같은 소비자가 만든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입소문'이라는 것은 소비자와 소비자의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웹2.0이야기가 나오고 누구나 정보를 생산하는데,
정보의 범람속에서 '누구나'가 아니라 '누군가'가 만든 정보가 중요해졌고,
이런 신뢰할 수 있는 정보, 이것을 Publc trust 로 표현하여 네가지 요소로 제안을 하였다.

여하튼 아젠다는
1. 입소문마케팅의 정의
2. 웹2.0시대의 입소문마케팅
3. 기업과 블로거간의 릴레이션방안
4. 블로그 평가방법

(* 중간에 블로거 인터뷰영상은 그 발표에만 쓴다고 말해놔서 아직 공개하진 않겠습니다만 요청하신다면 말씀드려서 공개할수도....참고로...성실누님, 먹는누님, 제닉스사마 3인의 인터뷰....)



이건 WOMMA의 입소문마케팅의 유형 중에서 국내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부분을 실제 프로그램단으로 분류한 것이다. 물론 온라인메시지메니지먼트라고 해서 SEO에 관련된 것도 살짝 추가하기는 했다.

뭐 그렇게 자부할만한 자료는 아닌 것 같아서 그냥 올린다.
우리사장님이 나중에 뭐라할지 모르겠지만, 아직 우리회사는 블로그정책같은건 없다. 냐핫...룰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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