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과 '블로거 릴레이션'의 경계에서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블로거들이 미디어적인 영향력을 보이면서,
너도나도 블로거들과 무언가(?)를 하려고 한다.

나도 소위 말하는 '블로그 마케팅'을 하는 에이전시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려고
OOOO체험단을 승락을 했지만, 정말 이건 아니올시다의 경우가 많다.

차라리 '블로거=기자'라고 생각을 한다면 모르겠으나,
'블로거'를 단순히 온라인에서 자기 미니홈피에 사람들이 많이 오는 수준의 사람으로 인식하는 듯 하다.

'블로그 마케팅'이나 '블로거 릴레이션'이나 비슷할지도 모르겠으나,
내가 느끼는 단어상의 느낌은 확연히 다르다.

난 '블로거 릴레이션'을 하고 싶은 것이다.

블로그로 무슨 마케팅을 하겠다는 것인지?

그것이 결국은 단순히 블로거들을 활용해서 포스팅이 되었을 경우, 많은 사람들이 보고 그것을 통해 효과를 얻겠다는 것 아닌가?

그리고 기업은 블로거들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이 당연한것이고....

문제는 이 보상에서 나오는 것이다.

어떤 곳은 '블로그포스팅 하나에 얼마'....라고 공식적으로 메일이 오는 곳도 있다.

그런 블로그가 '신뢰'와 '투명'성을 끝까지 확보할 수 있을까?

이제 저 끝없는 롱테일의 온라인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선택이 점점 더 중요해 질텐데....

기업과 블로거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그것이 정말 쓰기 싫은데 억지로 포스팅을 하고 그 댓가로 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강요는 없지만 너무나 좋은 정보컨텐츠라 포스팅을 안 할 수가 없고,
기업에서는 돈보다도 블로거들에게 더 큰 가치를 줄 수 있는 것을 개발하는...

그런 'Real Blogger Relationship' 에 대한 고민중이다.

물론 가장 어려운 것은 기업들의 마인드를 설득하고 이해시키는 것이고,
둘째는 너무나도 그런 행위가 당연시 되어지고 있는 우리나라 블로고스피어에서
진정한 블로그 정신, 그렇다 Real Blog Spirit !! 을 소유한 블로거들을 찾는 것이다.

물론 이렇게 잘하고 있는 기업들도 많다. 못하고 있는 것들이 문제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