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가 PR의 영역인가?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얼마전 트위터에서 여러 사람들이 리트윗을 하던 글중에,
'웹2.0와 PR'이던가... 그런 글이 있었다.

마케팅, 광고 보다 이제는 '소셜미디어'가 뜨면서 PR 영역이 중요해지고 있다고 하더라.

과연 그런가...

원론적으로 PR이라는 영역이 얼마나 넓은가...
공중과의 관계형성을 위해서라면 뭐든 다 하는게 기업일테고, 그것이 PR인데...

'소셜'과 '미디어'라는 단어의 조합이,
희한하게도 기업들에게 '미디어'적인 영향력을 가져야 뭔가가 되는 것 같은
압박감을 주었지만...

사실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알아서 쓰던거고...
(물론 어떤 상업적인 이유로 그런 툴들을 만들었긴 하겠지만...)

난 이것이 그렇게 대단한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냥 온라인에서의 자연스런 흐름이 이런걸 나오게 한거고,
멀지 않은 미래에 또다른 무언가가 나오겠지...

이론적으로는 PR의 영역이 맞고, PR쟁이들이 가장 잘 할 수 밖에 없다.
왜냐면 PR이라는건 단어 그대로 말하자면 '관계형성'에 초점이 있는 것이니까,
어떤 '소셜'에서건 소비자들은 널려있을테고, 그들과 '관계형성'을 하는것이 목표일테니까...

그런데, 현실적으로 그놈의 미쿡과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제일 느린게 PR업계인것 같다.

PR이 강조하는 그놈의 '미디어'적인 영향력과 '커뮤니케이션'이 과연 그렇게 대단한것인가?
그것이 기술적인 것은 무시해버려도 될만한 것인가는 의문이다.

"자...우리 기업 블로그...기업 트위터 운영해보세요..."

이거 잘할수 있는 사람...현재의 PR쟁이들보단 다른 영역의 사람들이 훨 잘하지 않을까?

온라인마케팅이던, 온라인광고던, 커뮤니티운영이던, SNS던, 블로그던간에...
홈페이지건, 카페건, 싸이타운이건, 블로그건, SNS건...

그냥 잘하면 되는것이다.
시대에 맞게, 사람들에 맞게, 남들과 다른 사례로... 효과를 보면 성공하는 것...

ps...역시 철산엔터테인먼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해야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