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 대행을 할때 짜증나는 일 베스트어워드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클라이언트 부분



#. 블로그 방문자수 개런티

기업블로그 대행할때...
방문자 수 개런티 해달라할때, 사실 이건 방법이 없다.
물론 꽁수로 튀기기야 하지만 컨텐츠고 나발이고 다 필요없이 '방문자수'에 집착하는 클라.
물론 이해는 간다. 온라인에 ROI측정방법이 없으니, 당연한거다.
기업입장에선 예산을 집행한거고, 그 효과에 대한 방법을 뭘로 설명한건가?
댓글이 질이 늘고, 트랙백이 늘고, 컨텐츠에 대한 반응이 좋아지고...
이런 정성적인것 보단, 정량적인게 당연한것


#. 네이버 파워블로거 뱃지가 뭐길래...

'네이버 뱃지 블로거' 몇명이상의 개런티.
아무리 '네이버 뱃지 블로거'말고 다른 훌륭한 블로거가 많다고 하더라도,
'뱃지블로거'라고 모두 훌륭한 컨텐츠를 작성하는건 아니라고 해도,
이런 경우엔 이런 블로거가 훨씬 잘맞고 컨텐츠가 좋을거라고 해도...

'네이버 뱃지'의 위력은 대단하다.
덕분에 '네이버 뱃지'달고 있는 블로거들과
개인적으로 친분을 쌓아서 블로거 관계가 넓어진것에 대해서는 감사한다.


#.  블로거 리뷰 내용 수정요청

블로거들의 리뷰내용에 대한 수정요청.
물론 나는 이건 마지노선이었다. 말도안되는 소리하지말라며 "입다물어"라고는 못했지만
그럴 경우엔 오히려 그런 접근이 더 안좋은 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다라는 식으로 설득.
그리고 그런 사례는 몇개 있으니까. 그렇게 겁주면 포기하고는 마는데,
아직도 그런사람들 참 많더라.


#. 돈 줄테니 써줘

블로거들에게 정당한 원고료는 인정하지만,
실제 기기를 받지도 않거나, 체험해보지도 않고 돈줄테니 머써달라는 것들...
이것또한 위의것과 마찬가지로 내가 무지하게 싫어하는 접근법...



대행사내에서


#. 위로부터의 얼토당토 - "제안서에 트위터도 넣어"

언론과 이 시대의 전문가들이 참 많은 일을 하지만,
그들의 그런 인사이트를 받아들이는데에 있어선 오히려 아예 모르는것이
어설프게 아는것보다는 낫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전혀 상황과 타겟과 흐름을 고려하지 않고,
트위터가 유행이라고 하면 무조건 넣어야 하는...그런 툴에 집착한 방법들...

이해는 간다. 하나라도 더해서 돈을 벌어야 하니...


#. 아래로부터의 무개념성 - "미투데이에서 이런 이벤트 가능해요?"

이것또한 위의것과 비슷한데, 내가 아는 어떤지인이 오늘 아침에 당한일이라 써본다.
감히 미투신에게 어떤 사람이 물었다고 한다.

'미투데이'에 이벤트 페이지를 만들어서 이벤트하려고 하는데 가능하냐고 말이다.
이거야원 김연아한테 스케이트 신는법 가르쳐달라고 하는것 아닌가...
그정돈 자신이 직접 조금만 써보면 가능한지 안한지도 알텐데...
왜이렇게 아이디어에 압박인지 제안서에 압박인지 모르겠으나,
해보지도 않고 자기 멋대로 생각하면서 척하는 인간들이 많은것인가...

위의 두개는 역시 위건아래건 직접 해보지않으면서 전문가인척 한다는것이 문제...
이러면서 전문가집단이라고 떠들어대는곳을 보면 진짜 눈물이난다.
그런것에 당하고 있을 기업들을 보면...아우...ㅠㅠ


#. 온라인을 바라보는 시각

이건 나만의 특수한 경우일지 모르겠으나, 온라인을 찌질하게 보는 시각들...
그리고 그곳에서의 투쟁은 사실 쉽지많은 않다.
무언가 사례를 하나 만들어놓으면 아무말 못하겠지만...

결국 돌아보면 온라인에서 뭔가 함으로써 지금의 위치에 있다는걸 알아야할텐데...


#. 가격네고

블로거 3명 섭외하는 일이 있었다. IT제품리뷰.
솔직히 IT제품리뷰 3명은 그냥 전화한통이면 끝나는 10분도 안걸리는 일인데,
그걸 200만원을 청구하라고 한다면?

내가 너무 착한건가?
회사라 이해는 간다. '대행사'라는것은 대행하면서 돈을 버는거니까...
그때 난 회사몰래 50만원깍아줬다. 미안해서...

이래서 내가 이런 '블로그마케팅' 투잡을 생각중인거다.
대행사들이 돈떼먹는데가 너무많아. 그래도 예전 나있던회사는 양반~


기타 -  날 팔아먹을때

어제 어떤 유명한 블로거분을 만났는데, 나보고 그러더라

"나는 철산님이 아직 거기 계신줄 알고, 싫은데 해달라는거 철산님 얼굴보고 해줬는데..."라며...

이야기를 들어보니,
리뷰도, 체험도, 아닌 그냥 돈줄테니 자기네 서비스를 하나 써달라는거였다.
(위의 #.돈줄테니써줘 와 비슷한)

뭐 이런 비즈니스 모델 무지하게 많다. 돈주면 써주는 블로거도 많은것이 사실이고...
그러나 이건 나의 마지노선...
이런 모델은 절대 하지 말아야겠다고 나름 이전회사의 브랜드를 만들고
블로거 네트워크를 가졌었는데...

정말 얼굴이 화끈화끈하더라.
결국 내가 다 만들어놓은 네트워크를 그대로 쓰면서
그런 작태를 하며 블로거들에게 더 안좋은 이미지만 심어놓고 있다니...한심하다.

난 이렇게 답했다.

"전 거기랑 이제 아무 상관이 없어요. 그런 컨택오시면 그냥 블로그에다 이따위 컨택온다고 써버리세요" 라고 말이다.

그럴때 그놈의 '위기관리'는 어떻게 할까?

날 팔아먹은건 아니지만
결국 나로 인해 네트워크가 형성된 그분들에게 괜히 미안해질때가 가끔 있다. 

자...이중에 베스트는 뭘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