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에 발목 잡히지 말자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미쿡의 자료를 보면 온통 '소셜미디어'고 이것에 대한 이야기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블로그가 뜬다', '트위터가 뜬다', '뭐가 뜬다....' 등등등


'소셜미디어'가 중요한건 맞는데...

'소셜미디어'라는 것이 중요한건 맞다.
일단 이름부터 기존의 '매스미디어'와 차별화되고 뭔가 있어보이니...

그런데 중요한것은 마치 '소셜미디어'라는 'Tool'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이것이 곧 법이고 이것이 해결책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주변에 업계 주변사람들이 간혹 '그라운드스웰'이라는 책이 읽어봐도 좋은것을 모르겠다고 말하는데, 내가 그 책을 읽으면서 가장 깨졌던건 바로 이런 부분이다.

이전의 다른 자료, 책, 포스트들은 '소셜미디어'중심의 이야기였지만
'그라운드스웰'은 실제적으로 지금 국내에서 강조되고 있는 '블로그'뿐 아니라 상황에 맞게 커뮤니티도 할 수 있고, 뭐 다양한것들을 할 수 있다 이거다.

결론적으로 나는 '소셜미디어'를 온라인상의 하나의 툴로 인식하기보다는 그것이 가지고 있는 의미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소셜미디어'는 패러다임의 변화

- '소셜미디어'가 왜 등장했나?
- '소셜미디어'가 왜 사람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나?
- '소셜미디어'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지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가?

지겹게 썼던 이야기고 블로고스피어에 널려있는 이야기인데, 중요한 것은 위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 '소셜미디어'라는 단어가 '매스미디어'와 정확히 반대되는 개념은 아니겠지만, 분명한 것은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를 대표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위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반드시 '소셜미디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변화'에 대한 답으로 확대해도 무방할 것이다.



기업의 입장에서 원하는 건 아마도

이제 온라인이 중요해졌고, 온라인상에서 무언가를 해야한다는 것은 모든 기업이 인정하는 부분일 것이다. 여기서 '소셜미디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은 당연히 가치있는 일이지만 '소셜미디어'채널만을 활용하는 것은 반쪽짜리가 아닐까?(특히 대한민국에서)

기업이 다양한 공중과 관계를 맺는 커뮤니케이션을 크게 둘로 나눠 온-오프라인이라고 한다면 나는 일단 온라인쪽에 반쪽짜리 커뮤니케이터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데, 그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란 이름 안에서 '소셜미디어'만을 강조하는 것은 또다른 반쪽짜리 커뮤니케이터가 아닐까 한다.

기업의 입장에서 '소셜미디어'만을 하고 싶어하지는 않을것이다.

기독교의 One way Jesus와 같이 '소셜미디어' 베스트 주의가 아니라, 소셜미디어가 가진 가치를 이해한다면,그것이 지식인마케팅이던, 동영상UCC를 만들건, 이미지콘텐츠를 만들건, 홈페이지를 운영하건, 온라인 이벤트를 하던지 간에 모든것에 근간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뭐 그런 사례들 많치않은가? 세스코 홈페이지에 댓글을 달아서 이슈가 된 사례나...아이리버 홈페이지 게시판도 한때는 정말 뜨거웠고...

물론 '소셔르미디어'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는 기업이라면 그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할지 모르겠으나, 이놈의 온라인생태계는 언제나 변화하는 질풍노도의 사춘기같으니까 말이다.

수정추가.
97년에 박찬호의 등장이나 지금의 박저성의 활약은 그 선수들 자체도 대단하지만 그들이 어떻게 등장을 했고 그들의 활약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지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