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부)블로그' 런칭전 체크사항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최근에 '기업'이나 '정부'의 블로그 운영에 대한 말들이 많다.

- '소통'하는 블로그가 되어야 한다.
- '콘텐츠'가 쉬워야 한다.
-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

이런것들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중인 기업/기관이나
준비중에 있는 담당자들이라면 블로그 런칭 이전에 반드시 준비해야할 부분이 많다.




1. 달라진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이해

'블로그'를 비롯한 '소셜미디어'를 기업이나 정부기관이 왜 활용하려고 하는지 생각해보았는가?
이러한 것들의 가장 큰 특징은 '개인'이 정보를 쉽게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이 보면 소비자요, 정부가 보면 국민인 이런 '개인'은 점점 복잡해지고 똑똑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달라진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대한 이해는 그냥 머리를 끄덕이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이러한 상황과 현실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들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고, 어떻게 네트워킹을 하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2. 전술보다는 전략적 목표를 먼저 세워라 - 블로그가 꼭 정답은 아니다

'달라진'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정확히 이해했다면 그에 맞는 '전략적 목표'를 세워야 한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결국에는 기업(정부)의 운영에 도움이 되어야함이 당연하겠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합니다"
"왜요?"

라는 질문에 정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라운드스웰'이라는 책에 나오는 이런 '그라운드스웰회피증후군'은 옳지 않다.
경쟁사가 하니까, 이게 유행이니까, 라는 생각으로 시작한다면 必敗하게 될것이다.

먼저, 자사의 상황과 타겟층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이 그라운드스웰에서 말하는
'소셜테크노그래픽스사다리'이건 어찌되었던 간에 '블로그'만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이다.

예를들어 '아이리버'가 고객의 목소리를 '듣기'위함이 목적이라면 블로그는 별 필요가 없다.
아이리버의 경우, 홈페이지 게시판에 아이리버팬 또는 안티팬들의 참여로 북적북적대고 있다.
그럼 이 게시판에서 '소통'하고 발전시키면 된다.

때로는 카페로, 때로는 유투브로, 때로는 트위터일 수도 있다.
(뭐 물론 우리나라는 솔직히 다르지만...)

Paul gillin 형님은 다음과 같은 'Business Goal'과 'Social media tool'에 대해 말을 하고 있다.
(물론 최근 그의 책인 Secrets of social media markrting 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나와있다)
<Paul gillin>


'블로그'가 중요치 않다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표를 확실히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3. 블로그의 단계별 포지셔닝 목표가 필요하다.

블로그를 통해 효과를 보려면 '기업(정부) 블로그'의 단계별 세부 포지셔닝 목표가 있어야 한다.
때로는 이런 단계를 무시하고 좋은 정보나 포스팅을 하면 인정을 받고 마케팅효과가 있을거라
생각하는데 큰 오산이다.


(1) '블로고스피어'에서 인정받는 블로그 되기
'블로그 다운 블로그 운영'을 이해해야한다.
안그래도 '개인'이 아니기때문에 블로고스피어에서 인정받으려면 더 까칠할지도 모른다. 
어디서 듣도보도 못한 사람들이 와서 '블라블라~'하는걸 좋아할 사람은 별로 없다.

얼마전 모기업담당자가, 기사를 퍼오거나 남의 글을 긁어오는것이 왜 안되냐는 질문을했다.
이곳은 무질서해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것들이 있다. 공부하고 적응하라.

그곳이 EPL이면 힘과 기술을, 프리메라리가라면 화려함과 테크닉을, K리그라면 거친수비를...

LG전자 블로그가 런칭시 호평을 받은 건 이런 이유도 크다.


(2) '소셜 네트워킹'으로 '신뢰'를 쌓자
'Blog outreach' 또는 'blogger relation'이 되겠는데, 블로고스피어에서 관계를 형성하는것이 중요하다.
블로그 개설이 먼저냐, 블로거 관계형성이 먼저냐는 말은 닭이 먼저냐 알이 먼저냐 라고 생각한다.

대기업이나 브랜드가 알려진 제품의 경우는 블로거들과 관계형성하기가 좀 더 쉬울 것이다.
그러나 이름없는 중소기업 등은 암만 '간담회'를 한다던가 해도 별 관심이 없을 수도 있다.

여하튼, '블로고스피어'에 참여해서 대화하는 것은 같다.

100명의 방문자보다, 1명의 구독자를 아끼고, 댓글과 트랙백에 대한 아낌없는 열의를 보여주자.

기업(정부)블로그는  블로그 방문자나 구독자들에게 기업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어야 한다.


(3) 그리고 나서 '말하기'를 시작하자
그 이전에도 '말하기'는 해야한다. 포스팅은 해야 하니까...
다만 앞서말한 '신뢰'를 형성하고, 그 후에 기업(정부)이 말하고자 하는걸 말하는것이 좋다 이거다.

무턱대고 말하면 아무도 들어주지 않는다. 임금님귀는 당나귀귀~ 라고 외쳐도 들을 사람이 있어야 하는것.


So what

'기업(정부)블로그'로 무엇을 얻으려고 하는가?

그냥 난 그렇게 생각한다.

블로그를 방문한 누군가가 그 기업(정부)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가 생겼고,
블로그를 구독하게 되었다. 근데 이 기업블로그의 포스트는 그래도 두개중에 하나정도는
구독을 잘했다 싶을정도로 흥미로운 것이었고, 이전에 생각하던 이미지와 많이 달라졌다.
그러던 도중 불만제로에 기업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이슈가 터졌는데,
블로그를 통해 CEO가 인정하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말을 했다.
역시, 이 기업은 괜찮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뭐...이런 한명의 사람이라도 생긴다면 그것으로 성공적인게 아닐까?

이런 한명이 두명이 될 수 있고, 열명이 될 수 있고, 백명, 천명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