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은 '세일즈영업'의 마인드로...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블로그 마케팅', '비즈니스 블로그' 라는 말대신 좀 더 큰 개념으로,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쓰겠다.

뭐 말그대로 소셜미디어로 하는 커뮤니케이션활동을 말하겠다.
(대부분이 '블로그'겠지만...내가 집중하고 있는 '미투데이'도 기대되고는 있지만서도...)

이해하는 것은 사람들마다 다르겠지만 

#1
PR communications에 기반을 둔 '미디어'에 초점을 두고 생각해보자.


흔히들, '소셜미디어'는 '매스미디어'와 비교한다.
이 둘을 다음과 같은 개념하에 분류하기도 한다.

'PR2.0'과 'PR1.0'
'미디어1.0'과 '미디어2.0'
'뉴미디어'와 '전통적미디어'
...

이런 분류가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고 개념 자체에 있어서는 맞는 말이다.

다만, 이것을 이해하는....받아들이는 수용자에 입장에서 너무 '미디어'에만 초점을 두면
오해가 생길수도 있다는 것이다.

'미디어'라는 것을 '기업'에서는 어떻게 인식을 하는가?
일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기업의 메시지를 다양하고 좋은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의 미디어와 달리 온라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디어'가 나왔다.
인터넷의 중요성이 커지고 이런 온라인에서의 소비자들에게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채널'.....아니 '미디어'가 있다. '소셜미디어' 같은 것들이다.
그렇다면 이런 '미디어'를 이용해 소비자들에게 기업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그러니까 블로그를 통해 우리의 메시지를 전하자.
'기업블로그'를 잘 만들어서 운영하면 좋겠지만 그런 장기적인걸 언제하냐,
'파워블로거'라는 사람들을 활용하자, 노출에 있어서는 흥행보증수표다.


이렇게 생각하는 기업들이 꽤 있다.
뭐 틀린건 아니다. 현실적으로 맞는 말일 수도 있다.

근데 결정적으로 이 두개의 차이는 단지 '새로운'것이 아니라
정보생산의 주체가 변화된 혁명(?)이 그 뜻안에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다시말해 '소셜미디어'가 '미디어'의 일부분이라는 단편적인 마인드 때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2
'미디어'가 아니라 '소셜'을 중심으로 생각해보자.

물론, '이벤트'나 '세일즈'라는 단어가 정확히 맞아 떨어지지 않지만,
'미디어'가 아닌 소비자들이 모이는 곳, 다시말해 '소셜라이징'을 기준으로 말해보자 이거다.

어떤 '채널'을 통해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PR이 아니라,
'세일즈 영업'팀처럼 소비자들을 직접 찾아가서 세일즈활동을 하는거다.

'소셜라이징' 즉 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 기업이 참가하여 소비자들과 '대화'하는 것이다.


저런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블로고스피어'에 쏙 들어가는 것이다.

그런데, 이런 블로고스피어에 참여한 기업이,
'블로그'나 다른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업이 전하고자하는 메시지만을 전파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

그들은 '로스트'에 나오는 'the others'가 되는 것이다.
블로고스피어에서 신나게 놀고, 대화하고, 소통하는 소비자들 틈에 '기업'이 들어왔다.
아...굽신굽신대며 세일즈활동을 해야할거 아닌가?

기업블로그를 개설했다.
아무도 우리 기업블로그를 찾지 않는다.
공통주제를 가진 어떤 블로거를 찾아가 댓글을 달았다.
아...우리 블로그에 찾아왔다. 소중한 고객이다.
점점 찾아오는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의 횟수가 많이지고 있다.
조심스럽게 오프라인에서 만남을 제안했다.
두번쨰...세번째...만나고 있다. 우리 기업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준다.
충성고객이 늘어나고 있다. 신뢰도가 올라간다....


Conclusion

PR1.0과 2.0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지만, 오히려 마인드 측면에서는
소비자들이 모인곳을 찾아가는 오프라인의 '이벤트 프로모션'이나 '세일즈영업'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면 더 낫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