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징대지말자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나는 Agency사람이다.

맨처음 PR AE로 사회생활시작할때는 내가 전문가도 아닌데,
어떻게 클라이언트에게 메시지전략을 말하고 이런이런식으로 해야한다고 말해야할지...
기자들에게 우리 클라이언트의 제품은 이러이러한게 좋고 이렇습니다라고 말해야할지...
그게 너무 싫었다.
(개인적으로 진짜 PR communication consulting을 하려면 많은 경험과 연차가 쌓여야 한다고 믿고 있다)

그런것이 자신이 없어서,
내가 좀 관심있어 하는 일을 해보자꾸나 해서 지금 이런(?) 일들을 하고 있다.

내블로그 포스트들이 그냥 일하면서 느끼는걸 끄적이는 수준인데,
그말은 뭐냐면 일하면서 만난 클라이언트나 다른 사람들의 답답함을 주로 쓰는 경우가 많다.
(뭐 그들이 보기에는 내가 답답할 수도 있겠지만....)

근데 사실 이런 글들은 '징징'대는 거밖에 되지 않는다.

난 Agency에 있다.
내가 거창하게 '컨설턴트'라고 말은 하지 않겠지만,
Agency가 하는게 뭔가?
클라이언트보다 더 전문성을 가지고 그들의 일을 대행하는 것 아닌가?

사실 클라이언트를 이해시키고 설득해서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야 함이 당연하다.

그래서 특히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더군다나 소셜미디어쪽은 무슨 프로그램을 진행하든지간에
먼저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트레이닝'등의 교육이나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이다.

아무튼 징징대지말자. (물론 난 앞으로도 블로그를 통해 계속 징징댈것은 안다)

난 그런 역사적 사명감을 가지고 있는 직업군에 있는 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