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이 아닌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PR대행사 시절 느낀점, 
주요업무 : 매스미디어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추가업무 : (가장 젊고 컴퓨터를 잘한다는 이유로) 온라인PR, 소통없는 블로그 대행

"퍼블리시티로만 수익을 내는 홍보대행사는 흐르지 않는 물과 같이 될지도 모른다.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온라인의 영향력은 분명 커질 것이다. PR AE라면 '퍼블리시티'를 잘하는것 뿐 아니라 변화하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퍼블리시티보다 더 어려운 ROI측정, 기업의 입장에서 눈에띄는 성과를 만드려면 그건 너무 힘들지 않은가?"


벤처사업시절 느낀점,
주요업무 : 굉장히 많았음, 그중에서 소셜미디어(블로그) 컨설팅 연구
추가업무 : PI, 제품 마케팅, 퍼블리시티

"'소셜미디어'가 중요해질 것이다. 일단은 기업의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해 연구를 하자. 온라인상의 무언가 정형화 되어 있지 않던 커뮤니케이션이 소셜미디어는 '미디어'로 등장한 것이다. 이것이야 말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을 대변할 것이고 기업들은 블로그를 통해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현재 '바이럴마케팅', '온라인이벤트' 등으로 불리는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면서 느낀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빠른 변화와 다양한 기업의 조건속에서 고정된 비즈니스 모델은 무의미하다.
2. 한방의 시대는 갔다. '진실', '소통', '신뢰'를 얻어야 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3. '마케팅'에 초점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고정된 비즈니스 모델은 없다.


고정된 비즈니스 모델은 없습니다.
온라인, 다시말해 인터넷의 발전속도는 무척이나 빠릅니다. 그리고 그것이 컨텐츠이던, 게시판이던 또는 어떤 기술이던지 매일 무언가가 나옵니다.
블로그를 보더라도 다양한 플로그인이나 위젯 등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온라인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메뉴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의 흐름을 주시하다가 어떤 커뮤니티나 사이트라는 '공간'과 새로운 툴이나 컨텐츠 등의 '방법'은 재량껏 활용할 수가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커뮤니케이터는 온라인에서의 다양한 트렌드의 변화와 기술의 변화에 대해 민감해야 합니다.


한방의 시대는 갔다.


얼마 전 클라이언트로부터 특정제품에 대해 '한방'거리에 대한 아이디어를 달라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한방'이 무엇입니까?
'여성', '아기', '노출', '페러디' 등의 UCC라면 한방에 대한 기대를 걸 수 있습니다.

인지도가 지극히 적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제품이라면 '한방'이라는 것이 일단은 '인지도 제고'에 효과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얼마전 개를 풍선에 묶어서 하늘로 보내버린 엔스닥의 '개풍녀 UCC'나 우리담배의 '유치원선생 소핫 UCC'등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도덕성에 대해 왈가왈부 말이 많지만 어쨌든 인지도가 없던 그들에게 '인지도확보'라는 것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이제 '한방'의 시대는 갔습니다.

지금 온라인에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가치는 '진실', '소통', '신뢰' 입니다.
'한방'으로 관심을 끌고 이름을 알릴 수는 있지만 그 제품이 어떤 제품인지 뭐가 좋은지를 알릴 수는 없습니다.

꾸준한 노력으로 '진실'을 보여주고 소비자들과 '소통'하며 '신뢰'를 쌓는 시대입니다.

기업들이 블로그를 통해서 얻으려고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마지막 목적이 '매출극대화'라면 블로깅을 하지 마십시오.
블로그는 '소통'의 툴입니다.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비롯한 소셜미디어가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기업의 동영상 UCC에 대한 관심이 예전보다 떨어진 이유가 무엇입니까?

소비자는 좀 더 '참여'하기 원하고 정보의 '공유'와 '개방'을 원합니다.

온라인에서의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숨길 수도 없을 뿐 아니라 좀 더 치밀해져야 합니다.



'마케팅'이 아닌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이라는 단어의 느낌은 무엇입니까?

물론 광의의 뜻의 '마케팅'은 다르지만 지금 우리 주변에 만연한 단어들...
'온라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블로거이자 네티즌의 입장에서 이런 단어를 접했을 때의 느낌을 약간 과장해서 말씀드리면 '배신'이라는 생각이 먼저 듭니다.

'개풍녀UCC'나 '유치원선생소핫 UCC'가 분명히 '인지도 확산'에는 효과가 있었을지 몰라도 사람들로부터는 엄청난 비난을 당해야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본질을 벗어난 온라인에서의 활동은 환영 받지 못합니다.

온라인에서 마케팅을 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온라인에서의 기업의 많은 활동의 목적을
'우리 제품을 많이 알려서 매출을 높여야 겠다' 라고 두신다면 소비자들은 외면하게 되어 있습니다.

'달라진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소비자들과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하고 진실한 우리의 모습을 알리자' 가 되어야 할 것 입니다.

수천, 수만의 사람들에게 기업의 제품을 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떻게 그것이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되어야 할까요?

지금 많은 온라인 마케팅은 '확산'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단 한명이라도 여러분의 기업이나 제품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면 온라인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그것으로 성공입니다.

'확산'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이나 '이미지 제고'에 목적을 두십시오.

댓글관리, 카페나 관련사이트 홍보활동등을 하다가 알바가 들통나 기업 이미지 훼손시키지 말고 기업이 온라인에서 소비자들과 진짜로 소통하고 그들과 신뢰를 쌓아갈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그것의 가장 효율적인 것이 '블로그'라는 것이기 때문에 '블로그'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