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블로그 서밋 2008 참가후기 - '철산초속' 무림에 나가다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오늘 2008년 6월 25일 호국영령을 기리는 뜻깊은 날에 센트럴시티 밀레니엄홀에서는 '비즈니스 블로그 서밋 2008' 이 열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프라인에서 '소셜미디어'라는 단어를 본것이 그렇게 반가울수가 없더군요>


이번주까지 백수인 '철산초속'은 참가비가 없어 발을 동동구르다 얼마전 '무료참가 트랙백이벤트'에 합격이 되어 의기양양한 마음으로 집을 나섰습니다.

오랜 백수생활로 아침일찍 나가는게 부담스럽긴 했지만 오늘은 역사적인 '철산초속'이 무림에 나가는 날입니다. 이 비즈니스 블로그라는 블로그를 산업화하고 연구하는 무림이라는 곳에 '얼마나 많은 고수'들이 있고' 나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으리라는 기대로 오랫만에 두근두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 및 선물들>


역시 아침부터 서두르느라 막상 갔더니 사람들이 별로 없더군요.

그동안 사실 제대로 된 문파에 소속되어 있지도 못해서 홀로 국내 블로그 전문가 분들의 블로그를 열심히 보고 외국자료들도 좀 보면서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해 연구해오던 철산이었습니다.

막상 오프라인에서 사람들과 만나고 인사를 하려니 민망하고 뻘줌한 마음이 앞섰는데, 아침부터 저를 맞이하기 위해 기다리고 계시던(그렇게 믿고 싶습니다.ㅋ) 조씨황님, '철산고속'사건으로 미안하셨는지 반갑게 맞아주신 꼬날님, 또 다가와 인사 건네주신 시앙라이님 모두 감사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패널토론중 무림 5대 고수 출동>

각 파트별 강의내용에 대한 느낌보다는 전체적으로 느낀바를 이야기하려 합니다.


1. 앞서가는 무림 고수들, 지금은 동맹상태 - 무림을 크게 만들자!!

솔직히 강의내용에서 새로운 것을 많이 배웠다기 보다는 각 기업의 '비즈니스 블로그' 산업에 대한 노력과 연구가 부러웠습니다. 물론 본질적으로 1인 미디어인 '블로그'를 기업이 활용한다는 것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블로그는 기업을 보여줄 수 있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훌륭한 툴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 블로그의 본질을 변질시키지 않고 제대로 운영하는 기업이 많아야 함은 당연합니다. 블로그를 단순히 통제할 수 있는 PR툴로 생각을 해버린다면 개인 블로거 및 네티즌들에게 지탄의 대상이 되겠지요.

이러한 블로그의 본질을 그대로 지키면서 기업이 올바른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가 각 기업들마다 치열하고 정보교류도 많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고 이러한 구체적인것에 대한 발표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미 '단순 블로그대행'이라는 단어는 안녕안녕~의 느낌이더군요. 역시....그래서 또 느낀것이 다음의 두가지 였습니다.


2. 그래도 나의 목표와 수련방법이 틀리지는 않았구나

오늘 자리에 모이신 분들은 모두들 기본적으로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질 것이고 그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공감은 기본적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를 보는 다양한 관점과 활용방법에 있어서 개인이나 각 회사들 마다 다른것이 사실입니다.

오늘 패널토의나 다양한 발표를 들으면서 제가 생각하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비즈니스로의 방향이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진 못하겠지만 결론적으로 이 무림의 고수들이 바라보는 '소셜미디어'의 비즈니스 비전이 제가 생각하던것과 같은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물론 좀 추상적으로 보일 수 있겠고 발표자분들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제시한 것은 아니었지만 제 느낌은 그랬습니다.^^)


3. 초식은 기본, 실전 무공을 쌓아야겠다. - 비즈니스 모델로의 연구

조만간 엄청난(?)발표가 있겠으나 제가 새로 입사하게 될 회사에서 본격적으로 할 업무가 이러한 사업이 될 것 같습니다. 앞서 1번에서 말씀드렸지만 이제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 된 것 같습니다. 아직도 '소셜미디어'에 있어서 뒤쳐져 있는 회사들이 많이 있지만 뒤에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앞에 있는 사람들을 봐야하기에 사업모델로의 연구를 열심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업이 원하는 ROI측정이나 기업에게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한 우리 회사만의 사업모델을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례가 구체적으로 논의가 안된 것은 기업내부 모델이라 그런것도 있겠지만 임팩트 있는 사례가 없어서인것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부담이 되지만 더욱 도전의지가 활활 타오르네요.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것도 어느정도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한 이해가 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고 스스로 생각해봅니다. '비즈니스 블로그'에 대한 이해도 없었다면 블로그산업에 대한 이해는 더욱 어려웠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꼬날'님과 '쥬니캡'님과 함께...사진기 하나 사야겠네..ㅡㅡ;;>


오늘 마지막 타임에는 집중력이 급하게 흐트러져서 조씨황님과 밖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쥬니캡님, 그만님, 태우님이 이야기 하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무림초출인 '철산초속'에게 그들은 '화경'급의 고수들이었습니다. 일정수준의 고수들은 칼을 섞지 않아도 대화로 상대의 수준을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물론 책을 쓰지 않은 쥬니캡님을 사이에 두고 그만님과 태우님은 사인을 해달라는 독자들에게 사인을 하고 계셨습니다.

개인브랜딩에 성공하신 분들이죠. 이름만 대면 오늘 센트럴시티 밀레니엄홀에서는 '소녀시대'나 '빅뱅'보다 더한 인기셨으니까요...

저도 이 '철산초속의 blogLab'을 통해 전문가로의 브랜딩을 해볼까...도 생각해봤지만 역시 전 딱딱함보다는 좀 유쾌한 사람으로 포지셔닝 해야겠습니다. 오타도 좀 많고 재미도 있는 사람냄새 물씬나는 '철산초속'//

앞으로 몇년 뒤 '철산초속'이 무림에서 위명을 떨칠 날이 올 것입니다. 그날을 기다리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씨황님, 저 뒤에 태우님(요거 초상권에 걸리려나..) 가려서 안보이는 그만님>


PS1(플레이스테이션1아님)
오늘 서밋 중 가장 고개를 크게 끄덕였던 말은 그만님의 말씀이었습니다.
"기업CEO가 의지가 없거나 남들이 하니까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한다면 안해도 된다. 굳이 할 필요없다"라는 맥락의 말씀....100%동감

PS2. 마지막에 미친척하고 관련STAFF도 아닌데 따라가서 유황오리 먹은 철산초속!! 테터엔미디어 분들 그리고 바로님 반가웠습니다. 잘해주신 꼬날님께도 감사의 말씀..흑 아직도 감동의 눈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