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전문가'라고 하는...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사람들이 있다.
자칭/타칭 이 분야에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것이 사실이다.

나도 내 개인명함에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터'라고 박혀있지만 그렇다고 내가 전문가라고 생각지는 않는다.

자칭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은 여러가지 관점에서 볼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소셜미디어 채널의 기술적인 부족함이 아쉬울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소셜미디어 채널의 소통이 적은 부분이 아쉬울 것이고,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소셜미디어 채널의 영향력이 적은 부분이 아쉬울 것이고...

이런거...꼭 전문가만 할 수 있는것일까?

그렇게 생각지 않는다. 
그 사람이 설령 '소셜미디어'라는 단어를 모른다 하더라도 잘 할 수 있을테니까...마치 열혈강호의 한비광처럼말이다...

그래서 난 나의 사례...나의 도전을 하려고 한다.
앞으로 몇년동안은 '나의 것'을 가지고 훌륭한 사례를 만들어보고 싶다.
그리고 그 뒤에 전문가라 떠들어대도 누군가 인정할거 아닌가...

몇몇 전문가라고 말하는 사람들...
지금 당장 어떤 이름없는 기업에서 온라인 전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맡아달라고 하면 성공할 자신이 있는가?
물론 '이름없는 기업'이다...대기업은 그만큼 어탠션확보가 쉬우니...

실제로 부딪혀보지 않으면 모를것 같다.
내가 강조하는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방식', '블로거 릴레이션' 등등의 것들이...
한낱 이론일수도 있는거 아닌가....

지금 방문자도 많고, 댓글도 활발하고, 훌륭한 블로그나 기타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에서 전문가랍시고 날 데려간다고 치자...그럼 거기서 내가 더 수정/보완할게 있는가?

온라인은 실전이다...

그리고 이론과 경험은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는데에 활용될 수 있다.
성공과 실패를 예측하기 가장 어려운부분이 온라인일 것이다.

많은 좋은 조건의 제안이 있었지만...난 그 실전에 도전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