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하는 블로그란 무엇일까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사람들이 정부 기관의 블로그 또는 기업의 블로그를 비판할때 가장 먼저 말하는 것이 '소통'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댓글이나 달게 해달라', '보도자료 그대로 긁어오는게 뭔 소통이냐', '이런식이면 웹진과 다를게 머냐', '포스팅 내용이 딱딱하다', '재미가 없다', '피드백이 없다', '대응이 느리다' 등등등...블라블라...~

등등의 말들을 하나로 퉁(?)치면서 말하는게 '소통'하라는 거다.그럼 '소통'을 하려면

'댓글다는법', '보도자료 링크 처리법', '웹진과 차이 두는법', '재미있는 포스팅 쓰는버', '빠른 댓글 피드백 운영체제 확립 방법' 등에 대한 것을 알아야 하는 것일까?


1. 블로고스피어에선 블로고스피어의 법칙을 따라야

결국 '소통'하지 않는다고 비판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기존의 블로고스피어에서 통용되던 행태와 다른 모습을 보이기 때문이다.

물론 댓글도 달지 않고, 뉴스 스크랩만 해오고, 재미없는 포스팅만 올리는 개인 블로거들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이 블로고스피어에서의 기본적인 인식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모두가 Yes라고 할때 나혼자 No를 할 수 있는 용기가 아니라, 이곳에서의 혼자서 다른 No는 도태될 수 밖에 없는 것이라는 것이다. 풍전과의 전국대회 첫시합에서 그들의 실력이 위라고 판단한 후 안선생님의 발빠른 대처...그것이 바로 승부사의 기질인것이다.

따라서, 정부나 기업, 아니면 대행을 해주는 에이전시건 대행사건 어디던지 간에...'블로거답게'생각하는게 필요하다. 이것은 블로그운영뿐 아니라 '블로그'를 통해 무언가 하고자 한다면 모든지 통용된다. '블로거간담회', '블로거리뷰', '블로거초청행사' 등등의 기획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블로그'는 '툴'이지만 '블로거'는 인간이다.


2. 그러나, '1인 미디어'가 아닌 블로그에는 엄연한 한계가 존재

그러나 1인 미디어가 아닌 조직이 운영하는 블로그...
기업이나 정부나 ...여하튼 이런 '조직블로그'에는 엄연한 한계가 존재한다.

'개인'이 아닌 '조직'이기 때문에 운영에 있어서 분명한 차이가 있고, 그것은 '넘을 수 없는 소통의 벽'이 될 수 있다. 어느누구나 인정하는 것이겠지만 기업이나 정부기관의 블로그를 개인의 블로그와 같은 수준으로의 눈높이를 요구하기는 힘들것이다.(물론 여기선 '소통'이라는 것만을 주제로 이야기하고 있음. 정보의 양이나 질, 예산투자 등에 있어선 그 반대일듯...)

예를들어 '철산초속의 Communications lab'이라는 '철산초속'이 운영하는 개인 블로그가 있다. 블로그를 통해 어떤 전문가의 모습이나 브랜딩을 격하게 하려는 인간이 아니라면 이 블로그에 달린 댓글에 대한 답은 '철산초속' 마음대로 달면 될 것이다.

그러나 '철산엔터테인먼트'라는 기업블로그가 있는데, 어떤 소비자가 항의의 댓글을 달았다. "철산엔터테인먼트 차밍스쿨에 등록하고 다니고 있는데 너무 교육의 질이 떨어집니다. 나는 정말 매력적인 여자가 될 수 있나요?" 어떻게, 누가, 언제 답을 해야할까? 블로그 담당자 앤디신이 맨 처음 발견을 했다. 이 문제는 자신의 재량의 문제를 벗어나기에 홍보팀장에게 보고하고, 차밍스쿨사업부에 보내진다. 차밍스쿨에 앤드류 대리는 내용을 종합하여 사업부장인 뷰몽에게 보고한다. 뷰몽은 공식적인 답글을 만들어 회사에 CMO인 달인님께 보고를 한다. 뭐 이런 프로세스가 되지 않을까?

이 외에도 이런 '조직'이기 때문에 운영의 한계는 너무나 많을 것이다. 기업내부에서 블로그를 왜하냐...그게 효과가 있냐...ROI는 어쩔거냐...등등등...만약에 '철산초속'이 어떤 기업에 들어가거나 또는 다른 기업의 블로그를 대행한다고 한다쳐도 내가 원하는 수준의 운영을 할 수 없음이 분명하다.

그래서 이런것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대행사를 쓰는 것보다는 기업내부에 선수가 있다면 직접 운영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다.(뭐 나도 대행사 직원이긴 하지만...별로 비추...;;)
 



So what?

존경하는 나의 스승님이신 '쥬니캡'님은 항상 말씀하신다.

'그래서 솔루션이 머냐, 또는 해결책이 머냐?'를 고민해야 한다고 말이다.

솔직하게 말해서 이건 기업이나 기관이 처한 상황들마다 너무 다르고, 그들의 목적도 너무나 다르다. 이론만 아는것과 실무랑은 또 엄청난 차이니까 말이다.

먼저, 다른 블로그를 보면서 유심히 관찰하라 이거다. 사실 이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솔직히 조금이라도 블로고스피어의 법칙을 따라가려는 노력의 흔적만 보여도 성공적일 것이다. LG의 기업블로그가 댓글을 오픈한것만으로도 대환영을 받지 않았는가?

얼마전에 어떤 정부부처에 '철산초속'개인의 이름으로 블로그 강의를 하러 갔었다.
한시간짜리 강의... 뭐하는법, 뭐하는법...이런것을 말할 수 있었겠지만 그런것보다는 앞으로 그 부처의 블로그가 블로그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 어떤 과정을 거쳐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그 부처의 대변인분들도 두분이나 계셨는데 위와 같은 이야기를 하며 당당히 그냥 질러버렸다.
이건 블로그담당자 혼자 변해서 될 것도 아니고, 조직이 블로고스피어를 이해하는게 중요하다고 말이다.
(거기선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긴 했는데...사실 말도 안된다..ㅋㅋㅋ 어떤 누가 블로그를 공부하고 있겠는가 다른 업무에 바쁠텐데...쩝...;;)

다행히 받은 피드백이 좋았는데, 무엇보다 난 이 말이 가장 기뻤고, 기분이 좋았다.
(참고로 이분은 거의 아버지뻘 되는 대변인이셨다)

"블로그, 우리가 너무 쉽게 생각하고 있었네요...앞으로... 준비를 많이 해야겠습니다"

오우...좋은말씀감사합니다. 뭐 이런거보다 난 왜 이런말들이 이리 보람이 되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소문에 의하면 그 부처는 워크샵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ps...그냥 어디가서 이렇게 블로그 이야기나하고, 블로거들이랑 신나게 노는 이벤트나하고...뭐 이렇게 먹고살면 안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