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P를 보면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해정도를 알 수 있다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RFP라함은,
'Request for proposal'라 하여 제안요청서라고도 하는데, 주로 기업이나 기관에서 과업을 수행할 대행사를 뽑을때 공개(?)하고는 한다. 다시말해서 RFP가 뜨면, 해당 전문에이전시들은 RFP검토후에 제안작업을 하고, 비딩을 통해 낙찰을 하게된다. 

회사가 PR Agency에 있다보니 관련하여 다양한 RFP를 보게 되는데, 이미 업계에선 당연한 일이지만 RFP만 보면 그 기업이나 기관의 수준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PR보다는 '온라인PR'에 대한 RFP가 많이 뜨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정말 여기랑은 같이 일해보고싶다'와 '같이 일하면 피곤하겠군' 으로 나뉜다. 

그 이유는 정말 개념있는 RFP를 작성하는데가 있는 반면, 이전의 다른 기관의 RFP를  그대로 복사해오거나 개념자체를 이해 못하고 작성하는 RFP도 많이 있다. Agency의 일개 대리로서 현실적으로는 거의 자격요건이 되는 RFP에는 제안서를 작성하고 있지만...다시 원론으로 돌아가 RFP를 보면 수준을 알 수 있다.

오늘은 어떤 지자체의 RFP중에 몇가지를 말해보려고 한다.
조달청 나라장터에 가보면 누구나정부기관 RFP를 볼 수 있다.

편의상 'A시'라고 표현하면, 이 A시의 RFP는 전체 홍보대행용역이다.
즉, 언론, 온라인, 이벤트 등이 종합되어 있는 것이다. 그 중에 온라인 쪽 과업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이 씌여있다.

온라인의 경우 정확한 타깃팅을 바탕으로 배너광고, 지식검색, 웹툰, 파워블로거, 커뮤니티 등 다양한 툴을 활용해 붐업조성

일단 출발은 좋다.
'정확한 타깃팅', 소셜테크노그래픽스등의 멋드러진 네이밍은 아니겠지만 어쨌든 좋게 해석한다면, 온라인상에서 담론의 특징별, 또는 사용자행태/특성별로 차별화하는 전략을 써달라는 것이니머...

근데 그 다음이 좀 그렇다.
오타이기에는 좀 머한...'파워블로거'가 그냥 '블로그'였다면 무난히 지나갔을텐데,
'파워블로거'가 '다양한 툴'에 한 종류가 되었던 건가...

'세부과업내용'에는 다음과 같이 나와있다.



표의 일부인데, 온라인이 큰 분류이고 총 네가지로 되어있다.
홈페이지, 포털사이트, 블로고스피어, 커뮤니티... 위에는 블로고스피어에 대한 세부과업내용이다.

뭔 엑스포를 하는거 같은데, 엑스포 공식블로그를 개설하여 직접 소통한다는 말은 없다.
뭐 그것이 꼭 필요한것은 아니지만, 위의 내용을 보면 결국엔 블로거를 활용해서 그들이 포스팅을 하는 것을 가지고 홍보를 하겠단것이다.

나는 이  A시를 뭐라 하려는것도 아니고, 왈가왈부할 자격도 안된다. 이건 그냥 하나의 예시일뿐...

뭐가 느껴지는지는 개인에 따라 다르겠고, 내가 생각하는 부분도 분명 있다.
(자세한건 비밀댓글로 궈궈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