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없어질지 몰라도 '소셜미디어'는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요즘 Paul Gillin형님이 쓰신
'Secrets of social media marketing' 이라는 책을 읽기 시작했다.(이제 한 10페이지정도?)

기업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하는데에 있어서 처음 접하게 되는 3가지 장애물에 대한 이야기 중 하나다.

첫째는 'Poeple will go negative',
두번째는 'The ROI is Unclear'
그리고 마지막으로 'It's Fad' 였다.

그리고 그에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이 주르륵 나온다.
아직 내용을 다 읽어보진 못했지만 실제로도 이런 세가지가 가장 많은 논의가 되는 부분인 것 같다.

People will go negative
김호사장님이 말씀하시듯 이젠 쿨커뮤니케이션시대, 흙은 조금씩 묻히고 가는거다.
Bad News에 대해 기업이 통제하기 쉽지 않아졌고, 그런 배드뉴스에 대처하는 유연한 자세가 필요하다.

The ROI is Unclear
이 부분은 요즘 참 많이 고민중이다.
언젠가 인하우스로 가게 될지 모르겠지만 확실히 기업의 입장에선 ROI가 정말 중요하다.
지금 이부분 읽기 시작했는데, 뭐라고 써있을지 나름 기대가 된다.

It's a Fad
사실 언젠가 이 포스트의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려고 했는데, 책을 읽다가 나와서 포스팅을 한다.
내가 생각하는거랑 비슷하다면 Paul형님의 그림자라도 밟아서 좋은거고,
그게 아니라면 더 추가될 수 있어서 좋은거지머...

'블로그는 유행일 것'

이라는 말도 있고, 실제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러면서 말하는게 '싸이월드'다. 싸이월드도 한때의 유행으로 지나갔고, 블로그도 유행으로 지나갈거라는...

그러나 사람들의 사회적인 욕구-'Socializing'이라고 해야할까-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월드와이드웹의 창시자라는 팀 버너스리는 'Weaving the Web' 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웹은 기술적인 창조물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사회적인 창조물에 가깝다. 웹은 장난처럼 만든 기술적 결과물이 아니라, 어떤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 목적은 바로 사람들이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중략)...우리는 웹을 통해, 우리가 하고자 하는 다양한 것들을 구현할 수 있는 사회를 이루고자 한다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지금 이런 사람들의 욕구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 '블로그'인 것이다.

'블로그'도 유행일 수 있다. 
얼마후에는 그 인기가 없어질 수도 있다.(뭐 앞으로 몇년동안은 상관없을듯 하지만)
그러나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저런 방향으로 계속 발전해 나아갈 것이다.
사람들은 좀 더 알기원할것이고 네트워킹을 할것이고, 표현하기를 원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는 유행일수 있지만 '소셜미디어'는 계속 발전할 것이다.
어쩌면 '소셜미디어'가 아닌 다른 단어로 불릴지도 모르겠지만,
그것이 사람들의 사회적 욕구를 달성해줄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임은 명확하다.

'블로그'가 없어진다면 그 다음에 나오는 어떤 다른 단어의 그것은
'블로그'보다 이런 사람들의 욕구를 더 잘 충족시켜줄것임이 분명하다.


'사람들의 욕구'는 곧 '소비자의 욕구'이기 때문에 기업은 당연히 이런 형태에 커뮤니케이션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고, 발빠른 인식의 변화를 가져오는 기업은 앞서 갈 것이다.


역시 문제는 비즈니스!!

불과 2년전만해도 '이게 될까...' 라는 심정으로 쥬니캡님의 꼬임(?)에 빠져 공부하기 시작했는데,
어쨌든 '지금은 되고 있고...' 앞으로도 '어느정도는 커질 것'같다.

'넌 블로그만 하냐...' 라는 갈굼을 받기도 하는데 '블로그'를 보는게 아니라
달라진 환경에서 기업이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해야하는지를 보고 있는 것이다.

기업이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게 홈페이지 개편을 원할 수도 있고, 소통하기위해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기를 원할수도 있고, 어떤 스토리로 어떻게 콘텐츠를 만들어야할지 궁금해 미칠수도 있을 것이야...
그럴때 짠~ 하고 나타나서 '제가 그 솔루션을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된다면 멋지지 않겠냐?
얼마전에 또 침체기/과도기/자신감 상실을 한 철산초속에게 쥬니캡님이 했던 말을 재구성해보았다.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