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블로그에 '조직논리에 맞지 않는글'을 써서 해직당한 기자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소셜미디어...그 중에서 블로그에 대해 연구하면서 처음에 느꼈던 것은 Case Study가 외국의 것이 많다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아는 수준으로 넘기려고 했었습니다.
외국의 환경과 우리나라의 환경은 다르다고 생각했었으니까요.

하지만 언젠가 부터
'왜 우리나라는 델 컴퓨터 같은 사례가 나오지 않을까?'라는 등의 생각이 들더군요.

블로그를 통해 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고객과 소통하는 모습들이 말이지요.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기업블로그가 제대로 운영되려면, 다시말해 기업의 담당자들이 인식을 '마케팅'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환하려면 시간이 아직도 좀 더 걸리거나 어쩌면 우리나라는 '비즈니스 블로그'의 운영이 쉽지 않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현재는 '블로그 마케팅'이라고 불리우는 '블로그의 미디어로써의 영향력'에만 초점을 맞추어 영향력있는 블로거를 활용하는 경향이 많으니까요.

기업이 블로그를 운영해서 '소통'하려고 하는 것보다 이런 블로거들을 '활용'하려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고 나름대로의 충격을 먹고 있는 상태입니다;;

좋은(?) Case는 아직 국내에서 눈에 띄게 보이지가 않는 것 같습니다.

뭐, '농심'이 블로그를 통해 고객과 소통해서 위기를 극복했다 라던가...이런 사례는 크게 보이지 않습니다만 몇몇 외국과 비슷한 사례들이 보이긴 하네요.

어떤 바이럴 대행사에서 블로거들과 마케팅을 하려다 무슨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그 중에 한 블로거가 그 바이럴 대행사를 비난하는 포스팅이 나오기도 하고...(구체적으로 쓰진 않겠습니다.;;)

어제는 모신문의 기자가 자기 블로그에 글을 쓴 것 때문에 해직을 당했다고 하네요.

"중앙일보 촛불관련 글 블로그에 올린 여기자 해고"

'기자'라는 직업이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하다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그렇게 되면 블로그는 1인 미디어가 아니라 자신이 쓰고 싶은 내용을 쓰지 못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아이러니 합니다.

사실 저도 제 클라이언트의 답답함을 포스팅하고 싶지만 그랬다가는 회사에서 짤리겠지요;;
허헛..

어서 우리나라도 기업의 '소통'으로써의 블로그 운영으로 인한 훌륭한 좋은 사례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