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전블노, 소셜미디어 캠페인 마케팅 전략과 결과 사례분석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전국블로거노래마당은 '소셜네트워크의힘'이 어디까지 가능할지에 대한 도전이다 사례입니다.
최초의 기획이나 준비는 제가 했지만 저는 밥상만 펼 뿐이고,
거기에 다양한 재능기부가 더해져서 알차고 영양가 있는 식사(행사)가 되는 것이지요.
작년보다는 올해가 좀 더 좋았고, 내년에는 더 많은 분들이 함께해서 더 좋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http://www.socialium.co.kr/TribeMain.asp)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 행사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질문이, 
"너한테 무슨 도움이 되서 이걸 하느냐" 였습니다.

뭔가 돈을 남긴다거나 다른 목적이 있다거나 등의 오해를 하시는분들도 간혹 계시긴 합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전블노를 통해 얻는것은 '경험'입니다. 
어차피 제 직업이 온라인이나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터인데, 
단순히 이론이나 사례를 공부하는 것에서 벗어나, 제가 직접 사례를 만들고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하는 것은 저한테는 그 어떤것보다 큰 가치입니다. 

다양한 스텝들이 각자의 재능을 기부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전블노'에서,
저는 몇몇 업계의 선후배들과 함께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한명의 스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업' 그리고 '전블노', 공통적인 목표는 소비자들의 관심확보(Attention)

'기업'의 온라인마케팅/소셜미디어 마케팅과 '전블노'의 그것은 분명 상황이 많이 다를 것입니다.
그러나, 비슷한 상황도 많습니다. 물론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기업'이 온라인에서 무언가 마케팅이던 홍보던 하는 목적이
'소비자들에게 제품/서비스를 알리고 그들에게 구매로의 행동을 유도' 하는것이라면,
'전블노'의 온라인에서의 어떤 행위의 목적은
'관람객들에게 전블노를 알리고 그들에게 오프라인 행사의 참여를 유도' 하는 것입니다.

부가적으로 중소기업의 상황과 맞다고 말씀드린것은 '전블노'는 예산도 없고,
그다지 큰 인지도가 없는, 특별히 파워블로거나 유명인들의 도움이 없이
맨땅에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 1년사이 '블로그'중심에서 'SNS'중심으로 달라진 온라인 상황


<미투데이 '주군'님의 포스팅>

지난해 첫회를 할때만해도 온라인 홍보의 중심은 '블로그'였습니다.
사실 당시에는 '소셜미디어'라고 부르기도 민망할정도로 우리나라에는 '블로그'중심의
홍보나 마케팅이 전부였지요.

물론 그때(2009년 6월)에도 트위터나 미투데이를 사용하고는 있었지만
전블노의 핵심 홍보영역으로 간주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주력은 '블로그'였고, 좀 더 인간적인 네트워크가 되어있던 '미투데이'가 서브역할이었습니다.
트위터는 거의 홍보에 활용하지 않았었지요.

그러나, 1년이 지난 올해는 정 반대의 상황이었습니다.
저도 한명의 블로거이지만 사실 '블로그'에 대해 소홀했던게 사실이고,
그 1년사이에 팔로워나 미친수가 늘어났고 트위터나 미투데이를 주로 사용하고 있었으니까요.

전블노는 어디에 보고를 하거나 그 성과지표를 따지는 행사가 아니라,
실제로 사람들이 행사에 오게 하는 행사이기 때문에 '블로그'보다는 SNS가 훨씬 효과적이었습니다.

물론 SNS를 활용하여 홍보에 활용하는 방법에는 다양한 것이 있습니다.
드라이하게 몇가지 말씀드리면,

트위터는 '애드얌'을 통한 홍보가 거의 주를 이루었습니다.
초기에는 주변에 팔로우수가 많은 트위터유저들을 섭외하기도 했으나,
애드얌(http://adyam.kr) 만큼 그 효과가 뛰어난 방법은 없더군요.
개인적인 트위터 채널을 활용한 홍보와 함께 애드얌을 통한 홍보를 진행한결과,
제가 알지못하는 수많은 트위터리안들이 행사를 트윗했고,
참가자나 초청가수, 전문MC등 실제로 사례라 부를 수 있는것은 모두 트위터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반대로 미투데이는,
어떤 컨텐츠에 대한 확산이 내가 모르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기는 쉽지 않은 곳입니다.
따라서 '미친'을 중심으로한 실제로 행사에 참석하는 관람객 섭외를 중심으로 진행되었고,
'확산'보다는 '확실한 고객'을 확인 하는 용도였습니다.
어쩌면 초기에 스탭진의 대부분이 미투데이를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확실히 미투데이는 '콘텐츠'보다는 '사람과의 신뢰'가 더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저를 비롯한 스텝진들이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의 활용이 큰 힘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전블노 현장에서는 화면을 통해 인터넷생중계와 함께 트위터와 미투데이의 현장라이브 포스팅 상황을 보여주었습니다.
웹개발로 도움을 주는 '빠진사슴'이란 친구와 트위터 해쉬태그와 미투데이 태그를
크롤링해서 긁어오는 방법을 연구했는데, 감사하게도(?) 행사당일즈음에
네이버에서 '실시간검색'beta가 런칭되었습니다.(링크 '트위터'검색시)
이 실시간검색은 몇가지 컨텐츠를 누락시키기는 하는것 같지만, 텍스트를 기반으로
트위터나 미투데이등에서 검색결과를 아주 간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나름 기대중이라는)

이런 현장 상황 중계를 담당하던 '빠진사슴'군의 현장 피드백 또한 놓칠 수 없는
제2회 전블노를 장식한 하나의 컨텐츠였습니다.
사람들이 SNS에 전블노 상황에 대해 글을 올리면 '빠진사슴'은 메모장을 통해 그에 대한
피드백을 아주 센스작렬하게 날려주었고, 사람들은 그 화면을 보고 또하나의 즐거움을
찾고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트위터나 미투데이를 통한 홍보를 하면서 제일 무서웠던것은,
말도안되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오면 어떻게 할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행사장소가 작년과 같은 곳이어서 최대 180명정도밖에 수용이 안되니까요...
그리고 행사날은 스텝진들이나 참가자들을 다 포함해서 150명이상이 온것 같습니다.


#. '소셜미디어'에는 귀천이 없다.



'블로그' 중심에서 'SNS'중심으로 옮겨갔다고 했지만, 최근의 Hot한 것이 반드시 효율적이진 않습니다.

사실 '전블노'가 좀 더 큰 행사장에서 진행하여 관람객의 규모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면 
가장 먼저 온라인에서 홍보를 해야할 곳은, 음악커뮤니티입니다.
대한민국 음악인의 중심 '뮬'(http://mule.co.kr)이나 네이버나 다음에 있는 밴드카페가
최고 우선순위가 될 것입니다.
사람이 있는 곳이라면 가야겠죠!!

'소셜미디어'라는 단어자체에 참으로 많은 어폐가 있는것 같은데요.
'소셜'이란말은 어쨌든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을 말합니다.
특히, '음악'이라는 한 주제로 모여있는 곳이라면 그곳이야말로 진정한 적확한 타겟이겠죠.
기업도 그런곳들이 있을 것입니다.
오히려 트위터나 미투데이같은 SNS등은 그야말로 불특정 다수 속에서 타겟을 찾는 것일수도 있지요.

그리고 일반인들(?)에게 아직 SNS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에겐 익숙한것이 필요했습니다.
또, 행사의 벨류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식블로그나 공식SNS채널에 앞서서
공식 웹페이지가 있었어야 했습니다.
새로운것 우선주의라면 지금 이 시점에 웹페이지가 무엇에 쓸모가 있겠냐라고 하겠지만
전블노가 좀 더 규격화되고 '공식적인' 행사가 되기위해서 홈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것 또한 재능기부 형태로 만들어졌고, 홈페이지에 다양한 기능과 많은 페이지를
넣는 것이아니라, 기본적인 응원메시지남기기와 동영상UCC업로드의 창구로 활용하였습니다.
(전블노 공식웹사이트 http://www.socialium.co.kr/TribeMain.asp)


 <네이버에서 우리가 먼저 신청도안했는데, 사이트등록도해주셨어요....;;; 이거원...감사드려요.ㅋ>

#. 각각의 소셜미디어는 모두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



얼마전에 어떤 기업에 인터뷰를 보러갔습니다.
질문중에 기억나는것이 "트위터 팔로워수를 어떻게하면 늘릴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그 다음말이 "우리는 큰 그림을 그리고 싶다"
라는 말이었습니다. 그리고 어떤 전략이면 좋겠냐고 묻더군요.

제가 잘 못 이해한걸 수도 있겠지만 '소셜미디어 PR/마케팅'의 전략은 일단 확실한 목적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PR을 기반으로 한 브랜드인지도나 이미지제고가 목표인지 마케팅에 기반을 둔 매출증대인지...
등도 매우 중요한 전략적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는 전략은 각 툴마다 너무나 다릅니다.
이 다양한 툴을 하나의 전략으로 묶을수는 없습니다. 큰 전략적 목표아래 각각의 채널들은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운영이 되야하는데, 로마에는 로마법을 따르라는 말처럼
각각의 소셜미디어는 모두 다른 접근방법이 필요합니다.

트위터 팔로워수 늘리듯 미투데이 미친수를 늘리면 될거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트위터는 트위터에서 먹히는 톤&매너와 컨텐츠가 있고,
미투데이는 미투데이에서 먹히는 톤&매너와 컨텐츠가 있고,
페이스북에는 페이스북의 그것이 있겠지요.

그리고 각각의 채널은 목적과 활용도가 전부 다릅니다.
제2회, 전블노의 경우 채널운영의 목적과 전략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공식 웹사이트
목적 : 보통의 사람들도 편하게 들어와서 행사장소와 일시를 숙지한다
전략
: 공식적인 전블노의 메인웹페이지, 동영상UCC를 계획대로 업로드하고 사람들 유입을 때에 따라 유도, 관람객 카운팅을 위해 이메일등록을 유도하고 예상인원 체크
결과 : 일반인들에게 블로그보다 편하게 느껴졌다는 피드백이 많았음. 내년엔 좀 더 확장

블로그
목적 : 공식 웹사이트에서 모두 표현할 수 없는 내용들의 구체적인 내용 추가 및 구독자홍보
전략
: 공식웹사이트에서 부족한 부분의 컨텐츠 추가기능 및 블로그 구독자들에게 홍보효과를 노림. '블로거릴레이션'(블로그마케팅)을 통한 행사홍보포스팅은 지난해에 비해 강력하게 요청하지는 않음. 몇몇 블로거들의 자발적인 포스팅을 최대한 활용
결과 : 철산초속개인블로그 및 지인블로거분들의 포스팅으로 컨텐츠확보

미투데이
목적 : 스텝진 및 스텝진들의 미친을 통한 홍보전략
전략 : 이미 스텝진들이 미투에서 왕성히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큰 홍보전략은 없었음. 다만 각 스텝진들의 미친들이 현장에 몇명이나 참석을 할지에 대한 예측활동. 공식웹페이지에 동영상UCC등의 동영상 업로드시 링크를 통한 유입유도.
결과 : 예상했던 만큼의 미친들이 현장을 찾았다고 판단. 단, 내년에 규모가 더 커지게 된다면 미투데이에서도 좀 더 활발하고 전략적인 홍보활동 필요하다고 판단.

트위터
목적 : 순수한 컨텐츠(전블노)홍보
전략 : 트위터는 스텝진을 포함하여 철산초속조차도 강력한 인간관계를 맺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퍼트리는데에 초점. 애드얌 활용하여 행사관련 2,000트윗이상 유도.
결과 : 행사취지에 맞게, 이전에 네트워크가 전혀없던 사람들의 스텝지원과 재능기부가 이루어짐. 초청가수 및 전문MC등도 트위터통해 섭외가능. 역시, 내년에 규모가 더 커지게 된다면 좀 더 강력한 홍보활동 필요하다고 판단

페이스북
목적 : 트렌드에 부합하는 모습만 보여주자!
전략 : 별다른 전략이나 홍보계획은 없었음. 이벤트페이지 생성과 활용에 대한 연구
결과 : 33명의 참가신청(물론 트윗이나 미투와 중복되겠지만) 내년엔 어쩌면 가장 핫하고 중요한 홍보수단이 될지도...


#. SNS의 가장 큰 장점은 '유통', '유통'의 중심은 '컨텐츠'다

기업이 SNS를 어떤 용도로 활용하는지와는 분명히 다릅니다.
2회 전블노를 준비하면서도 주변에서 '공식' 블로그나 '공식' 트위터계정을 만들자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저를 비롯한 스텝진들은 모두들 자신들의 Main Job이 있는 사람들이었고,
실제로 '공식'이 붙어있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크와 소통이 필요한 채널을 운영하는것은 무리였다.

기업이 SNS를 활용하는 이유는 뭘까요?
대부분 지금 보면 그곳에 있는 유저와의 소통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좋게 만들고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게 아닐까...

그러나, 그런 이유나 목적말고도 SNS의 (지금도 실제로 그러하고 있지만) 강점이 있으니,
그것은 '컨텐츠'의 유통이라는 것입니다.

하이네켄의 마케팅 프로모션 은 소셜미디어마케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기획과 그 프로모션을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퍼트린' 사례라고나 해야할까...

기본적으로 '전블노'가 SNS를 활용하는 이유또한 이와 같았습니다.
어떤 한개의 계정이 큰영향력을 가지고 한방에 터트리는것이 아니라 스텝진이나 지인들을 통한
벌떼식의 컨텐츠 유통이었습니다.

또, '컨텐츠'가 중요했던 이유는 이슈에 연속성을 위한 전략적 선택이었습니다.

최초에 제2회 전블노를 한다는 공지가 있고 실제 행사가 있기 까지는 약 2~3달의 기간이 걸립니다.
아마 기업들의 오프라인 행사도 이런게 가장 머리아픈일일것 같은데요.
약 1주전에 빵터트리기에는 기간이 너무 짧고, 너무 일찍터트리면 그때까지 너무 루즈해지는 경향이있지요.

전블노의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그 2~3개월의 이슈를 지속시킬 컨텐츠가 계속 나와야 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스텝진들이 모두 바쁜사람들이기에 정확한 계획에 맞게 딱딱딱 나오진 않았지만
그래도 그 이슈를 유지시키기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지속해서 만들어냈습니다.
(원래는 1주일에 하나씩 계속 나오게하여 어탠션을 유지하려고 했거든요.ㅋ)

어떤 '컨텐츠'가 나오면 그 '컨텐츠'를 사람들에게 노출시키기 위해 주로 SNS채널을 활용했습니다.
지금 생각나는 2~3개월동안 지속된 그 '컨텐츠'들을 순서대로 쭉 써보면...

'공식웹페이지런칭'
'동영상UCC1 : 뚱스 업로드'
'로로롱의 OVS오픈'
'응원메시지남기기프로모션'
'동영상UCC2 : 글로벌인들의 전블노 응원메시지'
'참가자 확정 및 참가자소개 프로모션'
'초청가수 및 MC소개 프로모션'
'동영상UCC3 : 스텝진인터뷰'
'동영상UCC4 : PPL극장'

이외에도 각각의 상황에 맞는 컨텐츠가 될만한 것들이 국지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한곳으로의 어탠션 유도는 힘들다.

<수고한 스텝진들중 일부>

기업은 당연히 어떤 컨텐츠가 올라가 있거나 어떤 채널을 운영하면 그곳으로의 집중을 원할것입니다. 
어쩌면 이것은 기업보다 대행사가 더 심할지도 모르지요. 
우리가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하루평균방문자가 얼마고, 트위터 팔로워는 얼마고...
이런 ROI를 따질수있는 정량적인 수치가 중요한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2회 전블노'를 하면서 실제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해보니 한곳으로의 집중은 힘들다는것입니다. 
아니 힘들다기보다는 이렇게 다양한 소셜라이징이 되어있는 온라인상황에서는 비효율적입니다.

트위터 하나만 운영해서 1000명의 팔로워와 이야기하는것과, 
트위터 500명 미투데이 500명 페이스북 50명은 다를수 있습니다. 
결국 소셜미디어 채널이 다양해질수록 한곳으로 모으기는 어렵지요. 
전블노의 경우에도 채널은 다양하지만 '컨텐츠'에 대한 집중은 한곳으로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같은 '동영상'을 올려도 용량이나 상황에 따라 유투브채널이 좋을때도 있고, 
비메오가 좋을때도 있고, 또 어떨때는 다음티비팟이 최고로 좋을때도 있더군요. 
저도 이 행사를 홍보하는데에 있어서 우리 컨텐츠가 만건 이상의 노출수가 기록되었다라는식의
결과가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현실적으로는 각계전투이자 국지전으로 알아서 하다보니 모든 전투원들이 한곳으로 집결할 필요는 없는거지요.



결론적으로, 
전블노는 10년안에 자라섬에 가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9회동안 진행된 '전국블로거노래마당'을 통해 관람객의 반응이 좋았던 분들을
다시 초청하여 며칠동안 해보는것이지요!!
글로벌하게 되서 외국인 트위터유저나 페이스북유저도 초청하구요...하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