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마케팅에 있어서 Agency들의 윤리강령이 필요하지 않나...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1.

뭐 지인과 이야기하다 지금 블로그산업협회에서 준비중이란 이야기도 들었지만,
정말 필요할 것 같다.

글쎄...
요즘 참 여러경로로 이런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진짜 가관이에요...."
"개념이 없죠...."

'블로거'를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Agency들이 Client의 요청을 들어줘야 하기에 그러는줄 모르겠지만
너무나 많은 Agency들이 '블로거'들에게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고 있고,
잘못된 컨택방법과 진행으로 마이너스의 효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메시지통제, 포스팅강요, 블로거막대하기, 블로거를 전문가로 인식안하기, 기타등등)

사실 지금 진행되는 '블로그마케팅'
- 뭐 블로거한테 리뷰를 돌리거나 블로거 간담회를 진행한다거나 하는 실무단에 일들 -
으로 돈을 버는 회사들이 있다.

PR agency일수도 있고 바이럴마케팅회사일수도 있고,
여하튼 블로거관계에 있어서 일종의 '대행'을 하고 돈을 버는거란말이다.

'대행'이라는 말을 굉장히 싫어하지만
여하튼 '전문성'이 있기 때문에 기업은 맡기는 건데,
이런 업체들이 '전문성'이 없이 일을 진행하면 어떻게 될까?

여기서 '전문성'은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 소셜미디어의 이해,
-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블로거들에 대한 이해,
- 블로그의 이해,

정도는 기본적으로 되어있어야 할 것이 아닌가 싶다.

제발 이런 기본적인 것들은 이해하고서 기업과 블로거간의 관계를 도와주길바란다.
아니 최소한 적어도 자기 블로그는 운영하면서 이런 일을 하자....

언젠가 블로거들이 '대행사'라는 말만 들어도 기분이 확 나빠버리는 상황이 오면 어쩔텐가?

난 기독교인이지만 "개독교 꺼져라"라는 말을 들어도 아무렇지 않다.
확실한 믿음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날 "대행사 꺼져라"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어떨까?

지금 망쳐놓고 있는 업체들이 짜증날뿐이다.


#2.

물론, 여러가지 압박이 있을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원할 수도 있고,
또 그 원하는 것을 회사에 윗분들이 그렇게 하라고 지시할 수도 있다.

내경우를 말하자면,
애초에 그런것들을 회사내부에서부터 기껏해야 대리지만 잘 조성하여
커트가 잘 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회사는 블로거와 관계를 맺고자 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으면
거의 의무적으로 먼저 '소셜미디어 트레이닝'을 진행하고,
리뷰프로그램이나 간담회 이후에 대한 결과는 개런티하지 않는다.

성의가 없는 것이 아니라,

"간담회하면 블로그 포스팅은 몇개나 되나요?"
"리뷰프로그램에 이런이런 메시지로 노출을 하려고 하는데요.."

이런말이 나오면 가차없이 "No!!"라고 대답한다.
(사실 가차없이 말은 안하지만....) 
그리고 설명을하고 이해를 구하여도 못들어먹는 클라이언트들은 다른 대안을 내놓거나 포기해버린다.

최소한 '강요'는 하지 말 것과 블로거와 무언가를 하려고할때 제발 그들과 먼저 '대화'를 하라는 것을 강조한다.
(그래서 거의 대부분은 중간지점에서 합의를 하지만....)

잘하자 제발...


#3.

블로거들의 윤리강령....
개인적으로는 반대다. 

블로그는 블로거 마음대로 쓰는거니, 
내가 블로그에 욕을 쓰던 야한사진을 올리던 그건 그 블로거의 책임이다.
평가는 블로그 방문자들이 할 것이다. 

이 블로그가 신뢰가 있는지, 아니면 저것이 광고인지는...

그러나 Agency들의 윤리강령은 필요하다고 본다. 

제대로 못하면 클라이언트 기업에게 큰 타격이 올 수도 있는 것이고, 
블로거들에게 신뢰를 잃을 수도 있는 것이고, 
나아가 이 블로고스피어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거 아니겠는가...


ps. 나도 잘하고 있는지는 모르겠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