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블로그를 활용하려는 이유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오늘은 다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혹시 기업의 입장에서
'왜 다른 기업들이 블로거와 커뮤니케이션 하려고 노력하는걸까?'라는
궁금증을 가진분들이 계실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포스팅을 해봅니다.

'블로그...그리고 그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

이미 우리 주변에서 너무 흔하게 듣는 말이 되었습니다.
기업 마케팅팀이나 커뮤니케이션팀에서는 "'블로그'가 중요하다"라는 것은 대부분 인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물론 그 깊이와 정도에는 차이가 있겠지만요...그것도 아주 크게...)

아직도 많은 기업이 '블로그'라는 것을 마케팅의 차원에서, 일종의 '홍보의 툴'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 내용은"기업블로그의 궁극적인 목표는 마케팅 수단인가?" 또는 쥬니캡님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기업의 위기관리"를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여하튼, 지금 많은 기업들은, '블로그 마케팅', '블로거 간담회', '블로거 릴레이션' 등이란 이름으로 이유야 어쨌든 '블로거'의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이에 따라 프레스블로그나 파블과 같이 아예 기업으로 부터 포스팅거리를 받은 다음 등록 블로거들에게 내용을 뿌리면서 포스팅을 해주면 얼마에 대가를 주는 기업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왜? '블로그'라고 불리는 녀석이 나와서 그것과 친해지려고 하는 것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블로그'의 "신뢰할 수 있는 미디어로써의 영향력"입니다.

'블로거와 대화하기 원하고',
'블로거 분들에게 의견을 듣고 싶고',
'블로거분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싶다'

등의  목적이 나오기 이전에는
첫째, 소셜미디어를 대표하는 '블로그'가 미디어의 영향력을 가지는 것과
둘째, 그 미디어를 신뢰하는 수준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런 블로그는 소위 말하는 '파워블로그' 라고 불리는 블로그로 좁혀지게 됩니다.
위의 두가지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의 방문자수나 구독자 수 등을 보이며 이미 브랜드화 되어 있는 블로거가 그 대상이 될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수많은 블로그중에서 자신의 기업과 관심주제가 같은 블로그들의 리스트를 만들었다고 생각해봅시다.

1일 평균 방문자가 100명인 블로그와 10,000명인 블로그 중에 당연히 우선순위는 10,000명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많은 사람들이 찾는 블로그의 주인은 블로고스피어내에서 '그 분야의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라는 인정을 받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미디어'와 '신뢰'라는 것은 사실 우리가 '언론'이라고 부르는 친구가 가지고 있던 것이지요. TV뉴스나 신문의 기사가 광고와 다른 점이 무엇입니까?
언론이 가지는 공신력으로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고 사람들은 그 정보를 신뢰하게 됩니다.

그러나 인터넷 환경이 변화하면서(왠지 여기서도 웹2.0을 꺼내면 너무 남발하는 것 같군요)
온라인상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툴, 또는 방법등이 생겨났습니다.

그중에서도 블로그로 대표되는 '소셜미디어'라고 불리는 지금도 제가 글을 적고 있는 이 친구가 '언론'으로써의 기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특정분야에 있어서는 오히려 기존의 언론보다도 더 큰 영향력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고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지요.

이미 온라인에서의 '가치'는 단지 'FUN'한 것에서 벗어나 어떤 정보 또는 어떤 사람이 주는 정보를 '신뢰'할 수 있느냐로 바뀌고 있습니다. 기자, 방송인 등이 아닌 나와 같은 사람, 나와 좀 더 가깝게 느껴지는 블로거의 정보를 신뢰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입니다.

'블로그'는 신문이요. '블로거'는 기자다 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기업이 블로거들과 무언가를 하려고 하는 이유는 위와같이 자명한 이유가 있지만
그 접근방법은 굉장히 전문적이어야 하고 어설프게 했다간 오히려 역효과가 나겠지요.

조만간 이런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