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전문가 = 파워블로거?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블로그전문가'와 '파워블로거'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오늘은 이 주제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전문가' 라는 단어의 나름대로의 정의는 제 기본 베이스가 PR(커뮤니케이션)에 있다보니  '블로그'의 기술적인 측면보다는 본질적인 측면이나 활용에 대한 전문가라고 개념을 잡았습니다.

다시말하면 요즘 한창 뜨고 있는 '비즈니스블로그', '블로그마케팅' 등 새로운 소셜미디어인 블로그를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또 어떤게 효과적인지 연구하고 앞서가는 분들이라고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반면에 '파워블로거' 는 말그대로 해당 블로고스피어내에서 많은 트래픽등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블로거들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디자인을 예쁘게 꾸미고 항상 새로운 정보를 포스팅하고 새로운 플러그인을 선도적으로 사용하는 등의 블로그운영 테크닉의 고수(?)라는 개념이었습니다.

군대로 비유하자면 '블로그전문가'가 작전에 해박하고 부대가 나아갈길을 결정하는 대대장이라면 '파워블로거'는 산전수전 다 겪고, 병사들이 어디에 무엇을 짱박아둔것(?)까지 알아버리는 주임원사 라고 해야할까요?

그렇게 저는 '블로그전문가'와 '파워블로거'는 분명 차이가 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사실 지금도 어느정도 맞는 말일 수도 있습니다. 모든 파워블로거가 블로그 전문가는 아니고 반대로 블로그 전문가들이 꼭 파워블로그이지도 않으니까요.ㅡㅡ;)

그런데 요즘 이 생각이 많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본격적으로 블로그마케팅 사업을 하면서 요즘 교육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저희는 기업내부의 블로그 담당인력이 스스로 기업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 컨설팅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블로그를 잘 모르던, 또는 어느정도 알고 있던간에 기업 내부인력이 블로그를 자생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려면 위에 말씀드린 '블로그전문가'의 자질과 '파워블로거'의 자질을 둘다 만족시켜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블로그가 왜 필요한거고 소셜미디어의 개념은 뭐죠?' 라는 질문과
'OOO플러그인의 사용법은 어떻게 되고, 스킨에 배너는 어떻게 설치하나요?'라는 질문에 모두 답할 수 있어야 하는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의 툴로써의 블로그에 대한 공부중에 잠깐 방향을 틀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다양한 플러그인의 사용법과 스킨편집방법에 열중인 철산초속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