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블로그, '팀블로그'가 대세이긴 한데...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최근의 '기업블로그'들의 방향을 크게 두가지로 보자면,

하나는 '투명'이라는 것에 무게를 두는 것이고,
또 하나는 '팀블로그'가 대세인 것 같다. (철산초속의 자의적인 진단임-_-)

'김안과병원 블로그'(좀 오래됐지만)와 '농심의 이심전심 블로그'를 보면 필진의 얼굴과 이름등을 공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아주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이제 '블로그대행'으로는 고객들에게 신뢰를 줄 수 없다고 생각해서인지
'투명'함에 초점을 맞추는 기업들이 많은 것 같아서 왠지 기분이 좋다.

그건 그렇다쳐도, 문제는 또다른 특징인 '팀블로그' 형식인 것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난 '팀블로그'형식의 기업블로그는 잘 찾아가지를 않게 된다.
물론 그렇다고 팀블로그 형식 말고 1인 기업블로그나 CEO기업블로그는 찾아보기가 힘든 것도 사실이다.

사실 기업의 입장에서는 어쩔수 없는 선택일지도 모른다.

언젠가 '황코치'님에게
"대기업같은 경우에 기업블로그 운영을 어떻게 할까요?"
"부서도 엄청많고 사업영역도 엄청 넓을텐데요?"
이런 질문을 한적이 있다.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이 될지 모르겠으나,
그렇기 때문에 기업 블로그의 형식은 '팀블로그'형식이 많을 것이다.
각 부서에서 한명씩이라던가 하는 식으로 말이다.

1인.... 그 1인이 누구일지 모르겠으나,
기업을 대표하는 1인이 기업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그 1인은 자기 기업에 대한 공부와 현장학습으로 시간을 보내야할지도 모른다.

기업윤리나 정책에 맞지 않는 포스팅을 할 수도 있는 것이고....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한다면 '팀블로그'형식이 참 좋을 것이다.
국내 유명 IT관련 블로거들이 '팀블로그'를 만들어서 노력하면 그 '팀블로그'의 미디어적인 영향력은 상당할 것이다.

그런데 '소통'을 위한 기업블로그로 '팀블로그'형식이 최적인가가 고민이다.

1인이 운영하는 블로그는 어떨까?
기업블로그도 그런 블로그가 있으면 좋겠다.

그 블로그를 운영하는 담당자는 블로그 커뮤니케이션만을 담당하는 것이다.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터'가 되어야 함은 자명할 것이고,
그 사람이 말그대로 자기 회사 곳곳을 매일 취재 하면서 블로깅을 하면
참 재밌지 않을까?

난 블로그의 블로거와 소통을 하고 싶은 것이다.

쓰는 형식도 다르고 스타일도 다른데 누구랑 이야기할 것인가가 고민이 될때가 많다.

1인이 운영하는 기업블로그는 역시 리스크가 너무 큰 것일까?

똑똑한 커뮤니케이터라면 많은 재량을 맡기고 자유도를 높여주면 좋을 것 같기도 한데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