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블로거들의 수준은 상상이상이다.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파워블로거'라는 단어에 대한 왈가왈부가 많다.

어쨌든 '파워블로거'가 가지는 두가지 특징은,
(관련분야의 전문적인지식으로) '신뢰'성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미디어적인 영향력이 굉장하다는 것이다.

물론 다수의 업체들이 후자인 '미디어적 영향력'에만 초점을 두어 그들을 활용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다.

멀지않은 미래에 '파워블로거'들의 '신뢰성'문제가 이슈가 될 것 같지만,
여하튼 내가 오늘 말하고자 하는 것은, '파워블로거'라고 불리는 블로거들을 우습게 보지 말라는 거다.

몇몇 이름있는 블로거들과 직접만나보고 이야기해본바로는 그들의 수준은 상상이상이다.
전문적인 지식으로 정보의 깊이 뿐 아니라
알고 있는 정보의 양에 있어서도 차원이 다르다.

말그대로 이름자체가 브랜드가 된 그들은 진짜 전문가라는 것이다.

블로그 포스팅중에 '파워블로거가 되는 법'이라는 포스팅들이 간혹 올라오는데,
아무생각없이 그저 내가 어떤 분야에 조금 관심이 있다고해서 '파워블로거'가 될 거라는 오산은 버리자.

나는 솔직히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이고, 그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하고 연구를 했는지 온몸으로 느끼고 있다.

그런데,
아직도 단지 방문자수가 많고 구독자수가 많은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기업의 제품이나 기업소개를 부탁드리는 것으로 만족하려고 하는 것인가?

그래서 나는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말을 싫어한다.

궁극적으로 블로거들과 릴레이션을 맺으려고 하는 것은 어쨌든 이 롱테일이 가능한 온라인에서 기업에 긍정적인 뉴스를 생산하려고 하는 것이겠지만....

그들에게 돈이나 보상으로 단편적인 포스팅을 요구하는 것보다는
기업과 블로거가 서로에게 윈-윈이 될 수 있는 그런 릴레이션 모델을 고민중이다.

소위 '파워블로거'들을 '영향력'에서 관계를 맺으려고 하지말고 '전문가'라는 인식에서의 출발이 중요하다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