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을 떠도는 철산초속의 UCC추적...이것이 저작권인가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블로그에 대한 단상은 아니지만 비스무리한것들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ㅋ

오늘은 제 결혼식 동영상을 텍스트큐브 블로그에 업로드를 시도했습니다.
근데 바로 업로드가 안되더라구요. 혹시 아시는분 있으시면 조언좀..ㅡㅡ;;
그래서 다른 포털에 올리고 링크를 시도했습니다.

'Tagstory'에도 올리고 시간이 남아 '다음TV팟'에도 올렸습니다.
그런데 '다음tv팟'을 갔다가 희한한걸 목격한 철산초속입니다. ㅋ

지난해 5월에 올렸었는데 그때는 마이팟 이런게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
근 1년만에 가봤더니 제가 올린 동영상은 '마이팟'이라고 해서 다 모여있더라구요.
그런데 허거덩~

제가 예전에 만들었던 '슬램덩크 명대사 모음' 동영상UCC 의 재생수가 2만건이 넘는겁니다.
역시 웹2.0 환경에서 극강의 레어콘텐츠는 인정을 받는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하튼 신기해서 댓글도보고 '퍼간곳'도 나오더군요.
그리고 똑같은 제목으로 검색을 해봤습니다.

네이버 창에 검색해보니 동영상부분에 판도라TV도 나오더군요.

'이상하네 난 판도라TV잘 안쓰는데...' 라는 생각을 하며 눌러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작자인 철산초속은 온데간데 없고 '작성자 : OOO'으로 되서 올라와있더군요. ㅋ
심지어 제목도 똑같고 내용도 똑같이써가지고 말입니다. 크핫

또 돌아다니다 찾은 어떤분의 블로그!!
이건 태그스토리에 올려놓은걸 가져오셨네요.

근데 정말 재미있는것은 댓글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핫 철산초속이 만들었는데, 이분은 완전 오해하신듯..ㅡㅡ;;
그래서 저 댓글 다신분 블로그를 가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핫 이분은 출처를 적긴하셨는데 1차로 퍼가신분으로 출처를 적으셨군요!!

그리고 저분 블로그에서 또 다른 누군가 퍼가셨습니다. 하하핫...
철산초속이 만든 UCC는 지금도 다른사람이 제작한것으로 보고 있을지 모르겠네요.

느낀게 참 많은 사례입니다. ㅋ

1. 정말 저작권이 걸린 일이라면 심각하다.

저는 아무 상관도 없습니다만 저작권이 필요한 영상이라면 정말 소름이 돋습니다.
제가 만든것은 그냥 만든거고 또 저작권 표시도 따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른분들이 퍼가시는거에 대해
아무 감정이없습니다.(물론 자기이름으로 올려놓으신 판도라TV VJ님은 쫌 그렇네요..ㅋ)

하지만 정말 중요한 저작권이나 초상권 같은게 있는 것이라면 문제가 커졌을지도 모르겠습니다.

2. 레어콘텐츠는 빛을 발한다.

사실 이건 좀 민감한 문제이긴한데, 지금도 롱테일이란 개념아래 찾기 힘든 곳 어딘가에는 아주 좋은 콘텐츠가 있을 것입니다. 누가 만든 UCC건 또는 포스트건 말이죠.

사실 제 네이버블로그에도 제가 자부심을 가질만한 몇개의 포스트가 있는데 그러한 포스트는 스크랩 수가 높습니다. 네이버에서 '요즘뜨는이야기'에 소개는 안시켜주더라도 사람들은 콘텐츠의 좋고 나쁨을 다 아는거죠.

저 슬램덩크 명대사 모음도 나름 공을 들은 콘텐츠인데 저도 모르는사이에 많은 분들이 보셨네요.

게임에서 얻기 힘든 아이템을 레어아이템이라고 하는데,
온라인에서 차별화하는 정말 좋은 레어콘텐츠는 역시 빛을 발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