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drik Wacka] 기업이 블로그를 하는 8가지 이유
인간오세정(~2015상반기)
스웨덴의 Communication Adviser이자 PR Consultant인 Fredrik Wacka는 '기업이 블로깅을 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다고 설명합니다.

1. 전문가로의 포지셔닝(Become the Expert)

당신이 블로그를 하게 되면 당신 또는 당신의 기업은 당신의 사업분야에서 (전문가로써의) 리더로 포지셔닝이 될 것입니다.

2. 고객관계(Customer Relationships)

판매가 주요목적이 아니라면 당신은 당신과 당신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고객의 의사와 그들의 생각, 피드백을 받는데 지름길입니다.

3. 미디어관계(Media Relations)

모든 PR Consultant가 꿈꾸는, 기사를 릴리즈할때 그것을 받고 시큰둥하거나 소극적인 미디어 대신, 당신이 하고싶은 말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4. 내부협업(Internal Collaboraion)

기업 업무에서 프로젝트 팀이 업무를 진행하는 동안 블로그를 활용하면 리포트를 쓰거나 아웃룩 메일을 확인하는 등의 낭비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기업 블로그는 또 두가지로 운영이 됩니다. 첫째는 독자들이 정보와 소스를 원하거나 필요할때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지요. 이것은 분명히 많은 기업들의 내부에서 활용됩니다. 둘째는 블로그는 '학교의 등불'처럼 기업내부 블로거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블로깅을 통해 정규교육이 아니더라도 근무를 통해 배움의 기회를 얻습니다. (->결국 기업 내부 직원들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울 수 있는 곳이라는 뜻)

6. 인재채용(Recruitment)

블로그를 통해 당신의 기업이 선도기업으로 인식이 된다면 사람들은 당신의 사업에 집중할 것입니다. 그들은 당신이 기업블로그를 통해 말하는 것을 읽고 이야기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는 매력적이고 능력있는 인력들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7. 아이디어와 제품 테스트(Test ideas or product)

블로그는 형식적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당신의 기업블로그에 댓글을 달면서 대화를 할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당신에게 가치의 척도가 될 것입니다.(->댓글을 보고 기업의 아이디어나 제품에 대한 고객의 생각을 본다는 뜻) 만약 흥미를 유발하거나 관심을 보인다면 당신의 생각이나 관점등을 블로그에 개진하도록 하세요. 누군가 당신의 블로그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까? 그들은 뭐라고 말하나요?

8. 상위검색노출(Rank high in serch engines)

자, 이것은 네트워크나 관계와는 상관이 없는이야기입니다. 그러나 구글이나 다른 검색엔진사이트들은 종종 업데이트를 합니다. 다른 사이트들과 링크가 되어있기 때문이지요.(->구글의 검색순위 노출은 링크수에 따른 것이기 때문에 링크를 강조, 우리나라의 경우 네이버가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네이버에 따르는 SEO가 되야 할듯) 기업 블로그를 시작해보세요. 여러분의 블로그사이트랭크는 상위로 올라갈것입니다.


Related links : http://www.corporateblogging.info